내용
개정판으로 출간된 이 책은 다음 네 가지 측면이 초판과 비교하여 보강되고 달라진 점이다. 첫째로는 최근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소개되면서 점차 관심이 커지고 있는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새로운 장으로 추가하였다. 이 장에서는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성격과 함께 학교 학습에 주는 주요한 시사점을 중점적으로 설명하려고 했다. 둘째로는 제3부에 구성주의 이론에 관한 새로운 장을 넣고, 구성주의 이론을 종합적으로 개관하고, 이들 이론을 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 구성, 수업의 이론과 실제, 평가 등과 관련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측면을 다루었다. 그러다 보니 두 개 장이 새로이 보강되어 교수·학습이론을 보다 종합적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셋째로는 정보처리이론의 장에 새로이 등장하는 연구결과와 이론을 대폭 삽입시키는 등, 이 책 전체의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듬었다. 마지막으로 특별히 달라진 점은 이 책을 이용하여 가르치는 교수님이나 이 책을 통해서 배우는 독자와 학생들을 위해 보다 효율적으로 가르치고 더 높은 학습의 효과를 가져오게 하는 CD 자료를 개발하여 이 책과 함께 제공하였다는 점이다이 CD 자료 속에는 종전의 workbook에 수록되었던 1) 요약, 2) 학습할 문제, 3) 학습한 내용의 요약 worksheet, 4) 형성평가문제, 5) 보충자료 등이 수정·보완되어 수록되었다. 그리고 교수님들이나, 수업 중 학생들의 발표를 도와주기 위해 매 장마다 25컷 정도의 천연색 동영상 파워포인트가 이 CD 자료 속에 포함되어 제공되었다. (CD 자료는 홈페이지 자료실(부록자료실)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