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인간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현대사회에 있어 개인의 개성을 발견하고, 풍요로운 인간관계와 사회적 유대감을 구축하기 위한 실천력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간적인 삶이 실천적으로 통합되는 교육활동의 중요성이 증대한다.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은 학교라는 협동의 장을 무대로 하여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는 생활을 자기주도적이고 자치적으로 개개인의 개성에 맞게 전개시키는 과정이다. 이 책은 저자가 특별활동 및 재량시간 과목의 강의를 하면서 만든 프로그램과 다양한 접근에 의해 정리해 온 연구물들을 엮었다. 1부에서는 특별활동의 이론적 개관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2부에서는 특별활동의 지도원리와 운영사례를 살펴보았다. 3부에서는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이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