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아동학이론 전문가 10명이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영유아용 보육·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중요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각 프로그램의 내용을 배경, 역사, 이론적 배경, 기본 전제, 교육과정, 사례,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의 틀에 따라 서술하였다. 제1부에서는 영유아 보육ㆍ교육 프로그램의 철학적ㆍ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 제2부에서는 외국의 영유아 보육ㆍ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제3부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영유아 보육ㆍ교육 프로그램을 주요 대학교에서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제4부에서는 대안적 프로그램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