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2부 14개장으로 구성되었다.
제Ⅰ부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의 여러 가지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적인 발전,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태도를 구명하고, 교육과정과 사회적 변화의 관계, 교육과정의 심리적인 기초, 교육과정 이론의 여러 가지 유형과 그들의 발전 등을 탐색하고 있다.
제Ⅱ부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과업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을 묶여 있다. 예컨대,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지도성이 발휘되어야 하는가, 교육과정 개발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경영관리 전략이 필요한가와 같은 문제들을 먼저 논의하고, 이어서 앞서 이론적 기술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개발과정 모형에 따라 각 내용 요소별로 구체적인 문제들을 탐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