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인성교육을 논하려면, 먼저 인성에 대한 개념을 성격이론과 종교, 철학적 관점에서 조명해야 한다. 그리고 인성교육의 방법은 상담심리학에서 빌려와야 한다. 여기에 적응, 부적응과 관련하여 이상심리와 심리검사에 관한 지식과 도덕적 발달 및 품성지도가 포함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구조화된 학교보다 가정에서 부모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자녀지도의 요령 혹은 바람직한 부모역할의 기술되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이러한 제반이론들을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기술하였고, 청소년지도를 담당하는 부모와 교사 및 사회지도자들이 활용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생활지도, 아동·청소년상담, 가족치료, 부모교육, 정신건강과 적응, 대인관계능력 등의 학과목을 다루는 수업시간에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지도를 담당하는 사람에게는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인성을 잘 가꾸어 나가는 능력이 요청된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인간에 대한 호칭을 당신, 개인, 자녀, 학생, 피험자, 유기체, 피검자 등으로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