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협력적 주도성
교사 전문성으로 여는 미래교육
저자 : Judy durant | 역자 : 이병도, 함은혜, 심상용, 노영현
페이지 : 31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588-2 93370
  • 2026-01-2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출구가 보이지 않는 갈등과 반목의 교육 현장, 교사들의 설 자리는 어디에 있으며 가야 할 길은 어디인가

이 책은 교사의 주도성을 전문성 개발과 학교 혁신의 핵심적인 열쇠로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에서 집필하였다. 학교 혁신의 담론 속에서 교사들이 마주하는 여러 쟁점을 깊이 있게 탐구하며 학교 변화를 이끌어 내는 실체적인 사례와 프로젝트를 통해 교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정체성 형성 과정 속에서 변화를 더욱 강력하게 구축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목차

차례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제1장 변화가 필요하다
1. 교육 개혁에서의 성과주의, 우선순위 그리고 목적
2. 변화의 풍경 속 교사들의 초상
3. 교사들의 이야기
4. 연구 과정
5. 변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6. 학교 효과성과 학교 혁신 연구
7. 전문성과 주도성
8. 변화하는 학교에서의 교사 역할
9. 희망 속에서의 전진

제2장 맥락에 따른 학교 혁신
1. 변화 없는 혁신과 개혁의 연금술
2. 학교 혁신과 국가 정책 메커니즘
3. 결핍 담론에 맞서기 14

4. 수면 아래에 숨겨진 세계
5. 교사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6. 교육인가, 생산인가? 목적의 위기
7. 학교 혁신 역량
8. 교육 현장에서의 증거와 경험
9. 변혁을 저해하는 요인
10. 교육의 본래 목적 되찾기
11. 학교 혁신을 위한 새로운 시나리오

제3장 전문성 개발, 정체성 그리고 주도성
1. 학교 혁신의 중심에 교사를 두기
2. 새로운 전문성, 여전히 낡은 틀에 갇혀 있나
3. 교사: 행동가이자 변화의 주체
4. 탈전문화 시대의 교사
5. 순응할 것인가, 아니면 주도적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6. 학교 변화의 수면 아래: 교사 주도성과 사회적 구조
7. 창의적 리더십과 비판적 교수이론
8. 포스트모던적 해석: 교사 전문성과 초상화 기법

제4장 학교 변화를 이끄는 교사의 역할
1. 초상화 기법의 예술성과 과학성
2. 미니어처: 교사 인터뷰
3. 갤러리 1: 학교 혁신에 대한 교사의 전문적 태도
4. 갤러리 2: 교사들이 바라본 학교 혁신
5. 혁신을 위한 교사 주도성

제5장 교사 주도성을 지원하는 학교 문화
1. 강제된 환경, 선택된 환경 그리고 구성된 환경
2. 갤러리 3: 변화하는 학교 전경
3. 강제된 환경과 구성된 환경의 창출과 조정
4. 위험을 감수하는 여정: 교사 리더십 신뢰하기
5. 교사 주도성 함양과 전문적 정체성 개발
6. 적용·확산 가능성 고찰
7. 학교 혁신 환경과 정체성 구축하기

제6장 주도성 기반의 교육 프레임워크
1. 주도적 관점을 반영한 교육 프레임워크
2. 진정한 학교 혁신: 행위자, 주체 그리고 실천가
3. 맥락 속에서 실천되는 변화 이야기
4. 교사 주도성 발휘를 위한 환경 조성
5. 행동을 향한 촉구: 학교 혁신의 담론에서 교사의 역할 회복하기

제7장 행동하는 주도성: 교사의 참여와 목소리
1. 교사 주도성 기반의 전문성 개발
2. 대화의 공간 창출하기
3. 시작하기: 교육적 가치와 주요 관심사 설정
4. 실천하기: 증거 기반 탐구와 실천
5. 공유하기: 지식 창출과 변화 촉진
6. 비판적 교육학: 기존 교육의 질서 속에서 길 찾기
7. 비판적 교육학의 가능성 탐색
8. 기술적 문제 해결에서 해방적 실천
9. 비판적 교육학의 증거
10. 도전과 보상

제8장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주도성
1. 영향력의 범위
2. 지식 체계와 해방적 민주주의 프로젝트
3. 생태학적 관점
4. 삶과 배움을 사랑하며
5. 도전과 신뢰 그리고 조화
6. 지식 자본
7. 인정과 지지
8. 변혁을 위한 주도성
9. 주도성을 통한 변혁

● 찾아보기

저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역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알림

X

알림

X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