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미래교육과 교육공학
저자 : | 역자 : 소효정, 이재영
페이지 : 35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3,000원
  • 978-89-997-3597-4 93370
  • 2025-10-3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교육공학 개론서로서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충실히 다루면서도, 최근 새롭게 주목 받는 영역들을 폭넓게 다루고 있어 수업 교재로서의 가치가 높다.
이 책이 기존의 개론서와 차별화되는 점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기존 개론서에서 상대적으로 덜 다루어졌던 사용자 중심 디자인, 학습자 중심 디자인, 학습자 경험, 학습공간 설계 등의 주제를 독립된 장(章)으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저자가 서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이 책은 IEEE의 ‘Technical Committee on Learning Technology’에서 제시한 역량 체계를 기반으로 주제가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주제들은 엔지니어링적인 공학분야의 영향과 새로운 역량 개발을 위한 노력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이 책은 기존 개론서에서 주로 다루는 이론적 논의를 넘어서서 다양한 연구 방법론과 쟁점을 소개하고 있다. 그 예로 제7장의 사회연결망 분석, 제11장의 설계 기반 연구, 제12장의 설계 방법론 등은 교육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과 관련 연구자에게 유용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교육공학 소개 및 이해
제1장 교육공학
1. 교육공학의 이해
2. 교육공학의 범위
3. 교육공학의 차원
4. 교육공학의 관점
5. 신기술과 변화하는 환경
6. 교육공학자의 역할

제2장 테크놀로지 환경에서의 학습
1. 서론
2. 학습이론
3. 테크놀로지 강화 학습

제3장 학습목표, 교수법, 테크놀로지의 연계
1. 서론
2. 학습목표와 교수전략의 연계
3. 교육적 활용을 위한 테크놀로지 유형
4. 교육적 활용을 위한 테크놀로지 선정 원칙


제2부 교육공학의 관점
제4장 교육공학의 체제적 관점
1. 시스템(체제)에 대한 이해
2. 교육체제
3. 체제적 관점에서 본 교육공학

제5장 교육공학에서 사용자 관점
1. 서론
2. 사용자 경험(UX)
3. 사용자 중심 디자인(UCD)
4. 학습자 중심 디자인(LCD)
5. ARCS 동기 설계 모델

제6장 교육공학 활용에서 학습자 경험
1. 서론
2. 경험과 학습자 경험
3. 교육공학을 활용하는 학습자 경험의 요소
4. 학습자 경험 평가 지표

제7장 교육공학의 사회 학습 관점
1. 서론
2. 사회 학습
3. 학습 공동체 및 그룹의 구축과 관리
4. 사회 학습의 분석 및 측정


제3부 교육공학을 위한 설계
제8장 학습활동 및 교수체제 설계
1. 서론
2. 학습활동 설계
3. 교수체제 설계

제9장 학습공간 설계
1. 서론
2. 학습공간
3. 학습공간 설계 원리
4. 스마트 학습환경(SLE)

제10장 교육 프로젝트 설계 및 평가
1. 서론
2. 교육 프로젝트
3. 교육 프로젝트 설계
4. 교육 프로젝트 평가

제11장 설계 기반 연구
1. 서론
2. 설계 기반 연구의 개념
3. 설계 기반 연구의 주요 특징
4. 설계 기반 연구 절차
5. 설계 기반 연구와 전통적인 실증 연구
6. 사례 연구

제12장 설계 방법론
1. 서론
2. 설계 방법론의 프레임워크
3. 초기 요구사항 분석
4. 대상 사용자 분석
5. 이해관계자 분석
6. 경쟁자 분석
7. 시나리오 분석
8. 기능 목록
9. 설계 방법의 예시
부록


제4부 교육공학의 새로운 쟁점
제13장 교육공학의 새로운 쟁점
1. 서론
2. 신기술
3. 신기술 관련 쟁점
4. 교육공학의 도전 과제


주요 용어
찾아보기

저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역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