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차례
역자 서문
편저자 서문
PART 01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로서의 학교상담 및 학급적용 상담교육
CHAPTER 01 상담의 역사, 학교상담의 출현, 그리고 학급적용 상담교육
역사적 배경
상담의 현재
학생 중심의 찾아가는 서비스로서의 학급적용 상담교육 프로그램
학교상담자가 지니는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CHAPTER 02 세 가지의 대영역: 학업, 진로 그리고 사회/정서적 영역
세 가지 발달 영역에 대한 초중등학교 학생의 요구에 관심 기울이기
PART 02 학급적용 상담교육을 위한 발달적 및 맥락적 고려 사항
CHAPTER 03 초등학교
초등학생
초등학생의 강점과 도전 과제
초등학교에서의 종합적인 학교상담 프로그램
초등학교의 현재 모습
CHAPTER 04 중학교
청소년기 발달
중학교
학급적용 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에서의 종합적인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필수 구성 요소
학급적용 상담교육의 이점
학급적용 상담교육 계획하기
성찰해 볼 사례
CHAPTER 05 고등학교
학급적용 상담교육의 보급
발달과 맥락에 대한 고려 사항
고등학생과 함께 활동할 때의 강점과 과제
문화적 고려 사항
진로 발달 고려 사항
부록 5-1: Smart 목표 워크시트
부록 5-2: 사전·사후 평가
PART 03 학급적용 상담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CHAPTER 06 요구사정과 단원·수업 설계
학교상담 핵심 교육과정
요구사정
기준 확인
단원 개발
목표 작성
학급적용 상담교육 수업 개발
수업 준비와 조직
결론
CHAPTER 07 학급적용 상담교육의 전달, 평가, 분석 및 결과 보고
학급적용 상담교육 프로그램의 진행
자료 수집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기
학교상담자의 수행에 대한 평가
ASCA의 학교상담자의 학급적용 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성과평가
부록 7-1: ASCA 국가 모델(2012) 학교상담자 교육과정 결과 보고
부록 7-2: SOARING
부록 7-3: MEASURE
CHAPTER 08 촉진 기술과 학급 경영
학급적용 상담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집단상담 기술
학급적용 상담교육에서의 기본적인 상담 기술
존중, 진정성, 공감,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이론적 지향 통합하기
교수 및 경영의 기초
교실에서의 테크놀로지
학급적용 상담교육에서의 윤리
PART 04 학급적용 상담교육 관련 기타 고려 사항
CHAPTER 09 적극적인 협력자로서의 학교상담자
자문가로서의 상담자
광범위한 학업적 교육과정의 통합
학교상담자와 다층지원체계
공통 핵심 교육과정
리더십 역할의 상담자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급 담임 멘토링 프로그램
교직원에서 마을교육공동체로 학습 및 리더십 확장
종합적인 학교상담 프로그램 홍보
CHAPTER 10 학급적용 상담교육의 성과 연구와 향후 방향
효과적인 학급적용 상담교육 프로그램의 결과
개입보다는 예방
교사 및 상담자의 책무성
대학 진학 및 진로 준비
대학 진학 및 진로 준비도의 구성 요소
다양성 및 사회 정의
가상 교육/학교와 온라인 환경
부록: ASCA 학생의 목적 달성을 위한 마음가짐 및 행동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