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학생들이 정신역동치료를 지향하는 상담자로서 어디에 주의를 기울이고 무엇을 어떻게 말할지를 반복하여 실행함으로써 반응성을 키워 나가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학생들이 상담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보다 더 수월하게 상담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치료적인 탐색 질문, 정서 경험 심화하기, 과정 언급하기, 전이 해석하기 등 정신역동치료의 주요 기술을 풍부한 맥락에서 적용해 보고, 동료와 교육자의 피드백을 받아 여러 차례 반복 연습하며 발전시켜 나가는 형식으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수련생에게는 동료에게 자신의 수행을 보여 주고 그에 대해 피드백받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교재로 수업 및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시는 선생님께서 피드백의 초점을 분명히 해 주시고, 훈련 분위기를 안
전하게 조성해 주시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