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학습 접근 방법 교사 지침서
IB 교육 실현을 위한
저자 : Lance G. King
페이지 : 19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8-89-997-3545-5 93370
  • 2025-09-3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IB 학습 접근 방법(ATL)은 무엇이고, 실제 수업 속에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이자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IB ATL을 개발한 랜스 킹(Lance G. King)의 교육 철학과 실천 경험이 집약된 교사용 지침서로, IB 교사들에게 ATL 프레임워크를 깊이 있게 이해 하고 설계하는 데 든든한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아울러, IB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는 일반 공교육 교육현장에서도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 학습 전략서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실천적 지침서이기도 하다. 

목차

  머리말

제1장 ATL 기능 교육에 대한 세계적 필요성
 코로나19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가

제2장 성공적인 사고 및 학습 기능 프로그램의 핵심 설계 요소
 자격 및 교육과정 개발청
 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라
 ATL 기능에 대한 메타인지적 자기 평가
  ATL 기능의 자기 평가: 루브릭
  학생을 위한 지침: ATL 기능 숙련도의 자기 평가 방법
 시간 확보
 ATL 기능 개발의 명시적·암시적 모델
  명시적 교수
  암시적 교수

제3장 ATL 기능 프레임워크: ATL 기능의 14가지 범주
 ATL 기능: 14가지 범주
   14가지 ATL 범주와 11가지 하위 기능

제4장 정신 건강을 위한 정서적 ATL 기능 가르치기
 교실 활동
  인성, 덕목 및 가치
  ‘잘 실패하는 법’ 가르치기
  마음챙김
   집중력과 주의력 연습하기
   평정심 기르기
   끈기
  만족 지연 실행하기
  불안 줄이기
  자기 동기 부여
  귀인 재훈련
  회복탄력성
  시각화, 인지적 매칭, 전이

제5장 자기 인식을 위한 메타인지적 ATL 기능 가르치기
 교실 활동
  이해의 격차 파악하기
  형성 평가에서 자기 평가 실천하기
  학습 전략 효과에 대해 인식하기

제6장 학업 성공을 위한 인지적 ATL 기능 가르치기
교실 활동
  감각 학습 선호도 이해하기(학습 유형)
 VAK(시각적·청각적·운동감각적) 분석
 효과적인 요약 노트 작성하기
 기억력 향상 및 주요 정보 기억하기
 시간 및 과업 관리
 목표 달성

제7장 전문성 신장: 교육 맥락·학생·학교에 적합한 자신만의 ATL 기능 프로그램 설계하기
 목적
 과제 1: 도전 학습 과제 해결을 위한 핵심 일반 ATL 기능 매핑하기
 과제 2: ATL 수업 활동 설계하기
   시험 계획 수립하기
 과제 3: 숙달의 정의
 과제 4: 역량 연습 단계 설명하기
 과제 5: 학년 간 조율
 과제 6: 누가, 언제, 어떻게
 과제 7: 활동 지도하기
 과제 8: 과목별 ATL 기능 선택하기

제8장: 자기 관리 학습자 양성하기
 자기 관리 기능 개발을 위한 교수 전략
 교사의 역할 변화
 새로운 디지털 교육법

  ATL 기능 교육을 위한 참고 사항 및 참고 자료

저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역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