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성인의 평생교육은 필수조건이 되었다. 따라서 대학, 기업체, 평생교육원, 학점인정제 등을 통해서 개인적·학문적 혹은 직업적인 목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성인들이 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성인학습자들은 다양한 과거의 학습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환경 역시 많은 영향 요인하에 있기 때문에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성인학습을 담당하는 기관이나 성인학습자들을 지도하는 교육자들은 성인학습자들이 이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습활동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성인학습 상담은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적절하게 안내, 지원, 촉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성인학습 상담을 통해 학습 문제를 가진 학습자의 문제 원인을 탐색하여 이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조력하며, 학습문제로 야기되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예방함으로써 학습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결과적으로는 성인학습자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할 수도 있다.이 책은 성인학습을 담당하는 기관이나 성인학습자들을 지도하는 교육자들이 성인학습 상담을 진행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성인학습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와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저술되었다. 특히 변화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유연한 사고와 혁신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성인학습 상담에서는 학습자들이 개개인의 깊은 이해와 성찰을 통해 자신의 학습과정을 잘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개정판에서는 인간 이해의 기본이 되는 상담의 대표적인 이론들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여 성인학습자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