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상담의 기술(원서 5판)
탐색-통찰-실행의 과정
저자 : Clara E. Hill | 역자 : 주은선
페이지 : 61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9,000원
  • 978-89-997-3534-9 93180
  • 2025-09-3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상담의 기술(Helping Skills, 5판)』은 상담과 심리치료를 배우는 입문자부터 경험 많은 전문가까지 모두에게 임상적 지혜와 실용적 지침을 제공하는 책이다. 저자 클라라 힐은 수십 년간의 연구와 교육,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상담 기술을 단계별로 정교하게 구성해 왔으며, 이번 5판에서는 최신 연구 성과를 반영하고 문화적 다양성과 민감성을 강조하며, 상담 관계 속 권력, 윤리, 다양성의 문제를 폭넓게 다룬다. 특히 이 책은 상담 과정을 탐색, 통찰, 실행이라는 세 가지 핵심 단계로 제시하여 상담의 구조와 방향성을 명확히 보여 주고, 풍부한 사례와 연습 과제를 통해 독자가 실제로 기술을 적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어판에서는 원서에서 온라인으로 제공되던 실습 자료를 번역하여 함께 수록함으로써 독자들이 이론 학습과 더불어 실습을 통해 자기만의 상담 기술을 다질 수 있도록 했다. 역자는 상담자가 단순한 기술자가 아니라 연구와 근거에 기반한 과학자-실무자 모델을 지향해야 함을 강조하며, 이 책이 상담 교육 현장에서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메우고 상담자들에게 전문성과 윤리성을 갖춘 실천적 자양분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말


제1부 개관

제1장 상담이란
상담이란 무엇인가
심리치료는 효과적인가
상담의 촉진적인 측면
상담의 문제적 측면
사람들은 언제 상담받고자 하는가
상담자가 되는 경우
상담자가 되기 위한 학습 과정
윤리
이 책의 개관
결론

제2장 상담의 개관
성격 발달에 대한 나의 이론
사람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나의 이론
상담관계에 기여하는 배경 요인
탐색, 통찰, 실행의 3단계
순간순간의 상호작용 순서
상담 회기 간
내담자 상담의 결과
결론

제3장 자기 자각
자기 자각과 자기 통찰력
자기 자각 및 자기 통찰력 향상을 위한 전략
자기 자각 증진을 위한 연습

제4장 문화적 인식
문화 정의하기
문화의 차원
상담과정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이슈
소수자 지위에 대한 공개
문화와 관련된 윤리적 행동과 상담
다문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상담자로서의 하나의 스타일로 통합
상담자들이 문화적 이슈에 관하여 갖는 문제
문화에 대한 나의 경험


제2부 탐색 단계

제5장 탐색 단계의 개관
이론적 배경: Rogers의 내담자 중심 이론
탐색 단계 목표
사전 탐색과 교육
결론

제6장 지지 제공을 위한 기술
주의 집중, 경청 개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위한 문화적 규칙
주의 집중을 촉진하는 비언어적 행동
주의 집중을 용이하게 하는 준언어적 행동
문법적 스타일
내담자의 탐색을 촉진시키는 최소한의 언어적 행동
주의 집중과 경청의 예
차분하고 자연스럽게 하되 전문적일 것
결론

제7장 비정서적 내용, 사고, 내러티브 및 이야기를 탐색하는 기술
비정서적 내용, 사고, 내러티브 및 이야기를 탐색하는 이유
재진술과 요약
재진술의 사례
사고에 관한 개방형 질문과 탐색
정보 또는 사실에 대한 폐쇄형 질문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 구분
비정서적 내용, 사고, 내러티브 및 이야기를 탐색하는 기술과 비교

제8장 감정을 탐색하는 기술
감정을 탐색하는 근거
감정을 작업할 때 문화적 고려 사항
감정 반영
감정 개방
감정에 대한 개방형 질문 및 탐색
감정을 탐색하는 기술의 비교
결론

제9장 탐색 단계의 기술 통합
탐색 단계에서의 사례개념화
탐색을 촉진하기 위한 목표 및 의도 선택
목표와 의도에 맞는 기술 선택
탐색 단계 기술의 실행
탐색 단계에 초점을 맞춘 연습 회기 수행
탐색 단계에서 어려운 임상적 상황 다루기
탐색 단계 실행의 어려움
탐색 단계에서의 어려움을 관리하기 위한 대응 전략
탐색 단계의 예
이제 통찰 단계로 이동할 때인가


제3부 통찰 단계

제10장 통찰 단계의 개관
통찰이란 무엇인가
통찰이 왜 필요한가
이성적 통찰 대 감성적 통찰
통찰을 위한 준비 정도 지표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 및 실존 이론
성격에 관한 정신역동 이론
통찰 단계에서 기대치 설정하기
통찰 단계의 목표와 기술
결론

제11장 자각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
도전을 사용하는 이유
도전을 통해 자각을 촉진하는 것에 관한 이론적 관점
자각을 위한 준비 상태 단서
도전의 유형
도전하는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
상담자가 도전을 사용할 때의 어려움
결론

제12장 해석의 기술
해석 기술을 사용하는 근거
개방형 질문과 통찰을 위한 탐색
통찰을 위한 탐색과 개방형 질문을 하는 방법
해석
통찰의 개방

제13장 치료관계를 진행하는 기술
즉시성 사용의 근거
관계 진행의 준비를 나타내는 단서
관계 진행에 대한 상담자 관련 단서
즉시성의 유형
즉시성 사용을 위한 지침들
즉시성의 예
상담자의 즉시성 사용에 대한 어려움

제14장 통찰 단계의 기술 통합
통찰 단계에서의 사례개념화
통찰 단계에서 기술 실행하기
통찰 기술 사용에 대한 주의 사항
통찰 단계에서 상담자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
통찰 단계를 진행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전략
통찰 단계에서의 광범위한 상호작용의 사례


제4부 실행 단계

제15장 실행 단계의 개관
실행 단계를 위한 근거
행동의 방해물
철학적 토대
행동을 해야 할 때를 알리는 단서
이론적 배경: 행동과 인지 이론
실행 단계에서 사용되는 기술
결론

제16장 네 가지 작업 단계
실행 단계에 대한 근거
이완
행동 변화
행동 시연
의사결정

제17장 실행 단계의 기술 통합
실행 단계에서의 사례개념화
실행 기술 실천해 보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


제5부 통합

제18장 3단계 모델에서 내담자와 함께 작업하기
접수 상담
상담 회기 사이의 상담자의 작업
연이은 상담 회기
종결
어려운 내담자와 임상적 상황 다루기
3단계 모델 사례
결론



부록_ 웹 양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역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