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장 AI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1. AI의 등장과 발전
2. AI와 에듀테크의 융합
3. 디지털 리터러시와 AI 리터러시 교육
제2장 디지털 학습 플랫폼 활용
1. 디지털 학습 플랫폼의 유형과 특징
2. Google Classroom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실 구축
3. Padlet을 활용한 협업 수업 공간 구축
제3장 생성형 AI 플랫폼 활용
1. 생성형 AI의 등장과 발전
2. 생성형 AI와의 상호작용
3. 생성형 AI 활용 사례
제4장 AI 활용 수업 설계
1. Google Apps Script를 활용한 수강생 요구도 조사 설계
2. Wrtn을 활용한 강의 계획서 및 강의슬라이드 제작
3. Diffit을 활용한 강의 자료 요약 및 평가 설계
제5장 AI 활용 프레젠테이션 자료 개발
1. Gamma를 활용한 강의용 프레젠테이션 자료 개발
2. Slido를 활용한 퀴즈형 프레젠테이션 자료 개발
3. Brisk Teaching을 활용한 수준별 프레젠테이션 자료 개발
제6장 AI 활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I
1. Napkin을 활용한 다이어그램 콘텐츠 제작
2. DALL·E와 Recraft를 활용한 이미지 콘텐츠 제작
3. SUNO를 활용한 음악 콘텐츠 제작
제7장 AI 활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II
1. Typecast를 활용한 오디오 콘텐츠 제작
2. Vrew를 활용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
3. Edpuzzle을 활용한 동영상·퀴즈 통합 콘텐츠 제작
제8장 AI 활용 평가와 피드백
1. Google Apps Script를 활용한 퀴즈 생성과 피드백
2. Brisk Teaching을 활용한 AI 챗봇 피드백
3. Snorkl을 활용한 멀티모달형 학습과 AI 피드백
제9장 AI 활용 디지털 교재 개발
1. 디지털 교과서의 유형과 특징
2. AI 도구를 활용한 디지털 교재 기획
3. Book Creator를 활용한 디지털 교재 제작
제10장 AI 활용 협업 수업 운영
1. 생성형 AI를 활용한 협업 수업 도구 설계
2.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 강의실 운영
3. Boardmix와 Figjam을 활용한 협업 수업 운영
제11장 AI 윤리와 디지털 시민성
1. AI 윤리 문제와 책임
2. AI와 개인정보 보호
3. 디지털 시민성 실천
부록: AI 디지털 활용 가이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