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게임놀이란 무엇인가에서 출발하여 실제 임상현장에서 아동의 연령이나문제에 따라 게임놀이를 어떻게 활용할지를 친절하게 안내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저작권의 제약 때문에 더 많은 게임 자료를 소개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아쉬움이 있지만,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게임놀이치료의 원리를 배우게 되면,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게임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이 책이 게임을 통해 아동이나 청소년과 작업하는 모든 전문가에게 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놀이치료나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가족상담 영역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교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머리말 제1장 게임놀이치료 1 게임놀이의 이해 2 게임놀이치료의 역사 3 게임놀이의 특성 4 게임놀이의 치료적 요소와 기능 5 게임놀이치료의 국내외 연구 현황 제2장 게임놀이의 발달단계 1 연령에 따른 게임놀이의 발달단계 2 발달영역에 따른 게임놀이의 발달 제3장 소근육 및 대근육 게임을 이용한 게임놀이치료 1 신체활동(소근육 및 대근육) 게임의 이해 2 신체활동(소근육 및 대근육) 게임의 치료과정 3 신체활동(소근육 및 대근육) 게임의 활용 제4장 우연게임을 이용한 게임놀이치료 1 우연게임의 이해 2 우연게임의 치료과정 3 우연게임의 활용 제5장 경쟁 및 전략 게임을 이용한 게임놀이치료 1 경쟁게임의 이해 2 전략게임의 이해 3 전략게임의 치료과정 4 전략게임의 활용 제6장 대화게임을 이용한 게임놀이치료 1 대화게임의 이해 2 대화게임의 치료과정 3 대화게임의 활용 제7장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게임놀이치료 1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게임놀이치료의 이해 2 게임의 치료적 활용 3 게임의 치료적 활용의 예 제8장 아동의 문제유형에 따른 게임놀이치료 1 게임놀이 과정에서 아동이 보이는 어려움의 종류와 양상 2 특정한 문제를 경험한 아동들의 특성과 게임 제9장 사회기술훈련을 위한 게임놀이치료 1 사회성 향상을 위한 게임놀이치료의 기초 2 사회기술 향상을 돕는 게임 3 사회기술훈련 집단 구성 시 고려할 점 4 사회기술훈련 집단의 실제 과정 5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에서 상담자 역할 6 게임을 활용한 사회기술 향상 집단 예시 제10장 집단에서 활용 가능한 게임놀이치료 1 집단놀이치료 2 집단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게임 3 상담자 역할 4 게임을 활용한 집단상담의 예시 제11장 게임을 활용한 놀이평가 1 게임의 평가 활용 가능성 2 게임 태도에서 관찰 가능한 영역 제12장 사례 실습 및 분석 I 1 게임 제작 제13장 사례 실습 및 분석 II 1 게임놀이치료 사례발표 2 사례 슈퍼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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