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아동 음악치료 그룹의 모집과 구성
나의 음악치료 접근법
왜 음악치료 그룹을 운영하는가
누구를 위한 그룹이고, 목적은 무엇인가
치료 의뢰 체계와 그룹 형성
고정 그룹과 개방 그룹
운영진과 역할
타이밍
그룹 간 이동
장소, 도구, 음악치료실 환경
그룹의 기대와 규칙
세션 계획과 세션 검토
제2장 아동 음악치료 그룹에서 활동의 구조화
왜 구조가 필요한가
전체 구조
활동의 균형을 위한 다양한 방법
따라가기와 시작하기 사이의 균형
제3장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동을 포함하는 미취학 아동 음악 그룹
배경 및 설명
그룹세션에 대한 자세한 소개
음악활동
안녕 여러분! | 빨간 점퍼를 불러요 | 그다음은? | 악기를 선택해요 | 멈춰 그리고 시작 | 어느 팀? | 높이 올라서서 | 점프와 지휘 | 자라나는 클라리넷 | 피리 부는 사람 | 서리 위의 발자국 | 이렇게 춤을 춰요 | 편안한 상상 | 펜타토닉 자일러폰 | 클라리넷과 리드혼 | 골디락스 | 바쁜 몸이야 | 쭉쭉 뻗어 높이 높이 | 작별의 손 위에서
되돌아보며
제4장 중증 신체 · 정신 장애가 있는 초등학교 연령 아동과 부모를 위한 음악치료 그룹
배경 및 설명
그룹세션에 대한 자세한 소개
음악활동
우쿨렐레 헬로송 | 이름 리듬찬트 | 흔들리는 기타 | 테마와 변주 | 합동 솔로 연주 | 클라리넷과 흔들흔들 | 휠체어 댄스 | 위아래 | 날아다니는 심벌즈 | 춤추는 어른들 | 점프하는 음악치료사 | 숨어 있는 클라리넷 연주자 |소품을 사용한 액션송 | 흔들어! | 비행하는 색깔들
되돌아보며
제5장 소아 가족 정신과 병동에서의 국가보건서비스 음악치료 그룹
배경 및 설명
그룹세션에 대한 자세한 소개
음악활동
인사해요 | 콩가 연주하고 지목하기 | 미스터리 악기와 조용한 악기 | 자리 바꾸기와 악기 바꾸기 | 이 노래를 맞혀 봐 | 암호 연주 | 그룹 즉흥 이야기 | 기타 그룹과 솔로 연주 | 이쪽저쪽 | 몇 개의 음? | 손가락 심벌즈 | 손가락 지휘 | 그룹 멜로디 | 눈으로 지휘하기 | 비밀의 파트너 | 딱 붙어 있는 무용수 | 클라리넷 팀과 바이올린 팀 | 졸린 탬버린, 냄새 나는 탬버린 | 굿 바이 랩
되돌아보며
제6장 아동 음악치료 그룹 운영에 관한 마치는 글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