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Super에 의하면, 진로 발달은 생애 발달의 모든 단계에서 일어나며 각 발달 단계마다 발달과업이 존재하고, 진로성숙도는 이 발달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개념으로 각 시기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업에 대한 준비도로 보았습니다. 또한 Savickas의 구성주의 진로 발달이론에서 제시한 진로적응모형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스스로의 선택과 행동에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발달로 보고, 구체적으로 적응과 발달과업들에 있어 상황의 변화를 맞이하고 견디는 자기 조절 자원이 필요하며, 자신의 포부를 추구하기 위해 자신감과 낙관성도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CAD(Career Assessment Device) 진로종합검사는 청소년과 청년을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 발달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점검하여, 진로뿐만 아니라 학업 및 적응 영역에서도 성공적으로 진로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CAD와 함께하는 진로 발달 프로그램: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은 다양한 발달 단계에서의 진로 이해와 발달을 촉진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상담자와 현장 진로 전문가들이 참여자를 위한 자기이해 검토, 진로계획 및 행동 수준, 진로에 대한 정서 조절, 그리고 진로 선택을 위한 상담이나 코칭에 활용할 수 있는 개입 프로그램입니다.지난 20여 년 동안 아동·청소년과 대학생, 일반인 및 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는 진로 검사와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Super의 전 생애적 진로 발달이론과 Savickas의 구성주의 진로 발달이론을 토대로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한 진로성숙의 핵심 개념을 정립한 후, 각 진로 발달 단계의 특징을 반영하여 진로성숙의 개념과 요인을 발달 단계에 맞추어,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진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