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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마음가짐: 평가편
저자 : Trevor Mackenzie | 역자 : 조현영, 안지영
페이지 : 31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8-89-997-3444-1 93370
  • 2025-06-2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최근 한국 교육은 오랜 시간 지속되어 온 줄 세우기식 경쟁 중심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한 깊은 학습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지향해 온 교육적 성찰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입시 중심의 수업과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반성 가운데, 최근 인공지능의 등장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교육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평가를 학습의 끝이 아닌 과정 그 자체로 바라보게 해 주며, 평가란 단지 성적을 매기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학생을 더 깊이 이해하고, 학생의 가능성과 배움의 궤적을 함께 발견하는 여정이 될 수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그리고 평가의 주체가 교사만이 아닌 학습자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공동 설계와 의미 구축의 과정이라는 것을 알려 줍니다.

목차

◆ 역자 서문
◆ 추천사
◆ 저자 서문
◆ 서론

제1부
제1장 학생 중심 평가에 대한 신념
제2장 평가에 대한 학생의 주인의식 함양

제2부
제3장 공동 설계 및 공동 구축
제4장 평가에서 대화의 힘
제5장 개인화된 목표 설정 및 과정 계획
제6장 올바른 질문하기
제7장 피드백의 전환
제8장 성공의 기반이 되는 관계
제9장 학우 평가와 자기 평가
제10장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기
제11장 학습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 실천하기
제12장 성적표에서 학생 목소리의 힘

제3부
제13장 학교 전체의 평가 정렬 및 역량 강화
제14장 반응적 교수법으로서의 탐구: 방향 전환의 힘
제15장 투명한 교수: 나의 가치를 공유하기

◆ 결론
◆ 추천 읽기 자료
◆ 탐구 마음가짐을 한 단계 높일 준비가 되었나요
◆ 감사의 말
◆ 참고문헌

저자 소개

<b>Trevor MacKenzie</b>

호주, 아시아, 북미, 남아프리카, 유럽 등 전 세계 학교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는 교사, 저자, 기조연설가, 탐구 컨설턴트입니다. 트레버는 학교가 탐구 기반 학습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진심 어린 이야기 전달, 친절한 태도, 깊이 있는 실천, 학생 중심 철학으로 잘 알려진 저명한 연사입니다.

트레버의 대학원 연구는 K–12 교육 환경에서 탐구 기반 학습을 구현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인을 식별하고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는 현재 캐나다 빅토리아(Victoria)에 위치한 빅토리아 교육청(Greater Victoria School District)에서 교사로서 탐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트레버는 두 권의 저서 『Dive into Inquiry: Amplify Learning and Empower Student Voice(탐구에 풍덩 빠지다: 학습을 심화하고 학생의 의견에 힘 실어주기)』와 『Inquiry Mindset: Nurturing the Dreams, Wonders, & Curiosities of Our Youngest Learners(탐구 마음가짐: 어린이의 꿈과 호기심을 키우는 교실)』를 출판(두 권 모두 Elevate Books Edu 출판)한 바 있습니다. 그는 공립학교, 국제학교,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PYP/MYP/DP)에서의 탐구 학습 실행 전략을 여러 해 동안 지원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역자 소개

<b>조현영</b>

현재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이자 교육대학원에 혁신교육전공 전공주임 교수이며, IBEC 과정의 책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역자는 이전까지 현상학적 사회학에 기반한 질적연구방법, 컨텍스트 기반의 교수학습 설계, 실천공동체 기반의 학습 등 교육과정을 학습 경험에 대한 이해로서 접근하는 연구에 관심을 갖던 연구자였습니다. 그러던 중 2018년 정책 과제로 해외대학입학시험 비교 연구에서 IB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IB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경험은 연구자로서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전까지 교육과정 영역에 국한되어 있던 관심을 평가와 교수학습 영역으로 확장해야 할 필요성을 경험하게 되었으며, 학문적으로는 다소 이론적이고 철학적이었던 관심을 현장의 학습 디자인 문제로 옮겨지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최근 IB는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현장에 적용하고 실행하는 대상이자 하나의 미래 교육 혁신 모델로서 한국의 교육 현장에 새로운 혁신의 마중물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최근 ‘탐구’와 ‘평가’에 대한 관심으로 점차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IB는 결코 교육 혁신의 목표가 아닙니다. IB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깊은 탐구를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함께 삶의 가치를 경험하는 것, 또한 그러한 경험이 갖는 보편성을 함께 공유하는 것으로서의 학습 설계로서 접근될 때 그 본질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이 새롭고 특별한 교육적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경험들을 교육적 맥락으로 끌어오기 위한 노력으로서 교육 관계자들 모두에게 쉽고 편안한 탐구와 평가의 지침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b>안지영</b>

현재 인하대학교 교육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MYP 교육과정 및 평가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IB MYP 전문가로서 국제 바칼로레아(IB) 공식 컨설턴트, 워크숍 리더, 인증 방문 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하대학교 국제바칼로레아 교사교육센터(IBEC) MYP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며 예비 교사 및 현직 교사를 위한 전문 연수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UN 국제학교 하노이(United Nations International School of Hanoi)와 드와이트 외국인학교(Dwight School Seoul) 등 IB 연속성(Continuum) 학교에서 다년간 근무하였으며, 현재는 채드윅 국제학교(Chadwick International)에서 IB MYP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중등 교육에 대한 깊은 애정을 지녔고, 특히 IB MYP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성장과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주목하며, 한국의 중등 교육이 보다 정교하고 의미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학생 시기는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생애 기술을 다듬는 핵심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그 중요성이 간과되거나 소외되어 온 측면이 있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이 시기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탐구 기반 학습과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실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역자의 두 아들 모두 IB 프로그램을 이수 중인 학습자로, 학부모로서의 경험과 교육자로서의 실천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교육적 영감과 실천을 동시에 이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중적 시선은 그가 MYP를 바라보는 깊이와 넓이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트레버 매켄지를 직접 만난 후 그의 철학과 실천에서 깊은 감명을 받아, 『탐구 마음가짐: 평가편』이 지금 한국 교육이 직면한 전환의 시기에 매우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으리라 확신하며 이 책의 번역 작업에 참여하였습니다. 학생 중심 평가, 학습자 주도성, 교육의 본질에 대한 사유를 담은 이 책이 한국의 교육자와 학부모 그리고 학생들에게 새로운 동력과 영감을 주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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