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어떻게 문해력을 강화할 수 있는가
모든 학생을 위한 학습 손실 회복 전략
저자 : Margaret Vaughn, Seth A. Parsons | 역자 : 김영민, 조현희, 최진, 황미향
페이지 : 30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427-4 93370
  • 2025-05-3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연구소 시리즈 2]학교는 어떻게 문해력을 강화하는가- 모든 학생을 위한 학습 손실 회복 전략 -문해력 성장의 길,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다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 우리가 지켜야 할 교육의 본질은 무엇일까?AI 디지털 교과서, 학생 주도 수업, 핵심 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 등 혁신이라는 이름 아래 교육의 방향이 재편되고 있는 지금, 기초 학력의 약화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틈에서, 학생들의 ‘문해력’ 회복을 중심으로 진정한 학습의 회복과 성장을 도모하는 길을 안내한다.『학교는 어떻게 문해력을 강화하는가』은 기초 해독 능력을 넘어, 세상을 읽고 이해하며 스스로의 삶을 새롭게 구성해나가는 힘으로서의 문해력을 조명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꾸준히 독서량을 늘리는 수밖에 없다고 말하며, 학교와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가 따를 수 있는 명시적이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한다.이 책은 단순히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는 책이 아니다. 삶과 배움이 연결되는 교육, 학교와 가정이 협력하는 공동체, 그리고 모든 아이들의 가능성을 믿고 키워나가는 교육 실천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문해력을 통해 진짜 배움이 다시 시작될 수 있도록, 이 책은 교사와 교육 리더, 그리고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이에게 단단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역자 서문

1장 학교가 문해력 학습을 지원하려면 지금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협력적이고 적응적이며 문화적으로 반응적인 접근
학생의 문해력 성장에 관한 신념
실제적인 고려 사항
이 책의 개요
결론
성찰하기

2장 문해력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문해력이란 무엇인가
문해력의 일상성
문해력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제3의 공간을 공동 개발하기
학교와 지역사회 간 파트너십 참여를 위한 조언
결론
성찰하기

3장 학교 차원의 실행 계획 개발하기
문해력 개혁 노력의 간략한 역사
실행 단계 1: 비전 개발하기
실행 단계 2: 목표 설정과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필요를 판단하고 실행하기
실행 단계 3: 실제적 학습 경험 지원하기
실행 단계 4: 교사를 비판적 성찰에 참여시키기
실행 단계 5: 문해력 학습 확대하기
결론
성찰하기

4장 협력적이고 분산된 문해력 리더십
교사 주도성
공유 리더십
문해력 리더십 팀 개발하기
대화의 역할
평가 팀에 대한 유연한 접근
교육과정 채택 팀
학제 간 학습 촉진 팀
결론
성찰하기

5장 차별화된 문해력 교육을 위한 평가
교사는 왜 차별화된 문해력 교육을 해야 하는가
차별화된 문해력 교육을 평가하기
읽기 발달에 필요한 필수 기능 알기
평가 개요
모든 학생의 문해력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차별화된 문해력 교육
결론
성찰하기

6장 문해 기능, 동기 및 문화적 관련성을 강조하는 중재
다층적 지원 시스템
읽기 중재
실행에서의 효과적 중재
결론
성찰하기

7장 학교 안팎의 보충학습 프로그램
독서량과 책에 대한 접근성
하계 독서 프로그램
공공 도서관 혁신 프로그램 파트너십
지역사회 도서 프로그램
교내 하계 독서 프로그램
결론
성찰하기

8장 미래를 위한 계획하기
미래를 위해 계획하기
결론
성찰하기


참고문헌
아동 문학
찾아보기

저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역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