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역경과 트라우마 기반(trauma-informed) 개입』은 현재 심리학과 교육학 등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인 트라우마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와 교육 현장에서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트라우마 기반 접근법의 이론과 실천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위험에 처한 청소년과 그 가족들이 직면한 복합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접근 방법을 제안합니다. 트라우마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만 국한해서는 안 되며,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그 영향을 이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트라우마 기반 접근은 트라우마의 영향을 이해하고 이를 고려한 방식으로 개인을 지원하며, 동시에 주변 환경과 사회적 시스템 전체가 안전하고 회복력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통합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특히 이 책은 학교와 지역사회 환경에서 트라우마에 기반한 평가와 개입을 위한 핵심 개념, 평가 도구, 실행 전략을 간결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라우마는 많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및 교육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책은 트라우마가 학업, 대인관계, 정신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보여 줌과 동시에 회복탄력성의 기능을 강조합니다. 저자들은 단순히 트라우마를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극복하고 성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의 실무자를 위한 실용적인 지침서로 트라우마 기반 접근 방식을 통해 실무자에게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도구를 제공합니다.
역자서문 저자서문 제1부 역사: 트라우마, ACE 그리고 트라우마 기반 운동 제1장 아동기 부정적 경험 도입 아동기 부정적 경험 제2장 아동, 청소년, 가족 그리고 사회에 미치는 영향 도입 정신건강 위험 및 영향 신체 건강 위험 및 영향 중독 위험 및 영향 성행위 위험 및 영향 기대 수명 위험 및 영향 제3장 공중보건과 트라우마 기반 운동 도입 공중보건의 역사적 맥락 건강 정책 및 계획 트라우마 기반 치료 모델 제4장 트라우마 기반 학교 도입 트라우마 기반 학교 캘리포니아 컴튼의 사례 트라우마 및 학습 정책 이니셔티브 학교의 역할 트라우마 기반 접근의 여섯 가지 원칙 제2부 복합외상과 기능 손상의 역할 제5장 아동 발달 아동 발달 연구: 아동 복지와 과학적 연구 아동 발달의 기초 발달 시기, 기능 영역 그리고 성취 아동 발달의 핵심 원칙 제6장 복합외상이 뇌에 미치는 영향 역사 복합외상 발달외상장애 아동기 트라우마의 유형 복합외상으로 인한 손상 영역 정상적인 두뇌 발달 아동기 트라우마의 위험성과 두뇌 발달 문제 스트레스 체계 뇌 영상 촬영 기술 학업적 어려움 사회적 역량, 정서 조절 및 일상생활 활동 제7장 손상의 영역: 복합 트라우마 및 스트레스의 기능적 영향 도입 평가의 틀 회복탄력성과 회복 평가 영역 및 핵심 이슈 요약 제3부 트라우마 기반 평가 프레임워크 제8장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트라우마 스크리닝 시 고려사항 도입 학교에서의 트라우마 스크리닝 시 고려사항 비밀보호 사전 동의 및 가족의 권리 안전 및 후속 조치 자발적 참여 타당성과 실용성 발달 적합성 도구 선택 스크리닝 프로토콜 샘플 트라우마 스크리닝 시 주의사항 트라우마 스크리닝 도구 결론 제9장 개인 및 가족 평가 도구 도입 가설검정 및 과학적 방법 평가 프레임워크 평가 가이드라인 개인 평가 도구 가족 및 보호자 시스템 도구 제4부 트라우마 기반 개입의 프레임워크 제10장 트라우마 기반 개입의 역량 및 구성요소 도입 임상 역량 근거 기반 실천 트라우마 중점 개입의 핵심 구성요소 심리교육 정서 식별 및 조절 트라우마 내러티브 동기 강화 상담 위기 선별 및 분류 제11장 트라우마 기반의 개입 및 치료 도입 영유아 및 아동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가족 제5부 트라우마 기반 평가와 개입의 윤리적 고려사항 제12장 윤리적 고려사항 대리외상, 공감피로 그리고 이차적 외상스트레스 자기돌봄 계횎 및 소진 관리를 위한 도구 제13장 새로운 치료법과 추가적 자원 새로운 치료법 참고문헌 찾아보기
<b>Kirby L. Wycoff, Psy.D., NCSP</b> 미국 국가 공인 학교 심리학자(NCSP)로서, 이스턴대학교(Eastern University)의 부교수이자 학교심리학 프로그램의 공동 디렉터로 재직 중이다. 관심 연구 분야는 고위험군에 속하는 청소년과 그 가족의 복합적인 요구에 관한 것이다. 현재 와이코프 박사는 다트머스 보건 정책 및 임상 연구소(The Dartmouth Institute for Health Policy and Clinical Practice)에서 공중보 건학 석사과정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트라우마와 역경의 본질 및 그 영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와이코프 박사는 필라델피아 아동병원 및 정책 연구소(Children’s Hospital of Philadelphia and PolicyLab)에서 진행하는 청소년 건강 리더십 및 교육(Leadership and Education in Adolescent Health: LEAH)프로그램의 2년 과정 펠로우십을 수행하고 있다. LEAH 펠로우십은 미국 보건복지부 산하 모자보건국(Maternal and Child Health Bureau)이 후원하는 국가 주도의 프로그램으로 주요 아동병원에서 전문가들을 양성하여 임상적 치료, 학술 연구, 공공보건 정책 및 옹호 활동에 있어 청소년 건강 분야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 인력들이 청소년 건강과 관련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b>Bettina Franzese Psy.D., ABSNP</b> 펜실베이니아주에서 활동하는 공인 심리학자이자 학교심리학자다. 미국 학교 신경심리학 위원회(American Board of School Neuropsychology)로부터 학교 신경심리학 분야의 디플로마(ABSNP)를 취득하였다. 프란체제 박사는 최근 펜실베이니아주 허시(Hershey)에 위치한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기숙학교인 밀턴 허시 스쿨(Milton Hershey School)에서 은퇴하였다.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상담·심리 전공)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초빙교수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청소년 자해상담(공저, 학지사, 2020) 변증법적 행동치료에서의 전화코칭(공역, 학지사, 2024) 장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수료(상담심리 전공)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이재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석사(상담심리 전공)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이다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과정(상담심리 전공)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임정은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교육상담 전공) 한국상담학회·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안혜연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석사(상담심리 전공) (주)마인드리딩 대표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이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과정(상담심리 전공)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조은지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석사(상담심리 전공) 노무법인 태담 대표 공인노무사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한국괴롭힘학회 간사 장빛나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석사(상담심리 전공)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노혜은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석사(상담심리 전공) 마음과 공간 심리상담센터 대표 상담심리사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