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질적 종단연구방법론
저자 : Bren Neale | 역자 : 임종헌, 김경애, 김지혜, 도재우, 최수진
페이지 : 24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8-89-997-3425-0 93370
  • 2025-05-3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질적 연구와 종단 연구의 만남질적 종단연구는 개인, 가정, 학교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연구단위를 장기적으로 추적하며,그 실제 삶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연구방법이다. 이 책은 그러한 질적 종단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자를 위해 실질적인 조언과 구체적인 사례를 담고 있다. 생애 과정의 복잡성과 시간적 맥락의 다차원성을 이해하려는 이들에게 이 책은 중요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질적 종단연구 소개
들어가며
시간을 통해 생각하기
진화하는 방법론
연구방법론 지도 그리기
시간과 관계 맺기: 핵심적인 차원들
종단 및 생애과정 연구
질적 시간 연구의 발전 동향
나오며

제2장 개념적 기초: 시간과 생애과정 다시 생각하기
들어가며
시간, 다시 생각하기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시간 풍경: 시간의 흐름
전망-회고: 앞을 내다보고 뒤를 돌아보기
집중-확장: 시간의 프레임과 템포
미시-거시: 시간의 척도
시공간: 시간의 공간적 차원
연속-불연속: 시간의 동기성
교차하는 시간 풍경
시간과 생애과정
전환점, 전환 및 궤적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
나오며

제3장 질적 종단연구 설계하기: 디자인 및 샘플링
여정으로서의 연구 과정
연구 질문과 개념 매핑
질적 종단연구 설계하기
전망-회고: 앞을 내다보고 뒤를 돌아보기
집중-확장: 시간 프레임과 템포
집중-확장 설계
시간적 샘플링: 사례, 주제 및 시간의 논리
합목적적 샘플링
연구 참여자 규모와 사례의 폭과 깊이
시간 경과에 따른 재샘플링
복수의 코호트 샘플링하기
세대 코호트와 가계
나오며

제4장 함께 걸어가기: 윤리적 관계 유지하기
들어가며
장기간 참여할 연구 참여자의 모집과 패널 유지하기
연구 참여자 모집
연락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광범위한 기간에 걸쳐 연구 참여자를 재추적하기
언제 포기해야 하는가
관계 유지
함께 걷기의 윤리
과정 동의
비밀 유지, 진정성 및 권한 공유
호혜성과 전문성의 경계
개인정보 보호
참여의 범위
나오며

제5장 질적 자료와의 여정: 현장 조사 및 분석
질적 종단 데이터의 생성
시간의 흐름에 따른 데이터 생성: 지속성과 유연성
시간적 인터뷰
참여 도구 및 기법
도구 키트 구성하기
질적 종단 분석
개념적 비계
질적 종단 분석 특유의 동력과 논리
나오며

제6장 앞과 뒤를 바라보기: 질적 종단연구의 가치
강점과 문제점 저울질하기
그리고 그다음은?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Bren Neale</b></font>

영국 리즈대학교 생애과정 및 가족 연구 분야 명예교수이다. 2007년부터 2012년까지 ESRC가 지원하는 Timescapes 프로젝트의 연구책임자를 역임했다.

역자 소개

<b>임종헌</b></font>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이다. 질적 종단연구로‘학생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한국교육개발원, 10년),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 4년) 등에 참여했으며, 질적 종단연구 방법론에 관한 ‘질적 종단연구의 방법론적 특징 및 적용 전략’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김경애</b></font>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다. 질적 종단연구로‘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 4년), ‘장학생 집중 모니터링과 생애 단계별 성장 사례 분석 연구: 교육소외 아동· 청소년 질적 종단연구’(삼성꿈장학재단, 10년)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김지혜</b></font>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이다. 질적 종단연구로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한국교육개발원, 7년)에 참여했으며, 다년간 수행된 종단연구의 결과와 의의를 종합하는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지원 정책의 방향과 과제’(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도재우</b></font>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이다. 질적연구학회 편집위원으로 질적자료 수집과 분석에 대한 ‘질적연구 수행에서 디지털 도구 활용방안 탐색’(교육연구), ‘Designing and developing cell phone applications for qualitative research’(Qualitative Inquiry), ‘Narrative inquiry with activity systems’(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최수진</b></font>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다.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같이 수집하는 종단연구인 ‘한국영재교육 종단연구 2017’(한국교육개발원, 25년), ‘한국영재교육 종단연구 2022’(한국교육개발원, 25년)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