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소개
<b>임종헌</b></font>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이다. 질적 종단연구로‘학생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한국교육개발원, 10년),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 4년) 등에 참여했으며, 질적 종단연구 방법론에 관한 ‘질적 종단연구의 방법론적 특징 및 적용 전략’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김경애</b></font>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다. 질적 종단연구로‘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 4년), ‘장학생 집중 모니터링과 생애 단계별 성장 사례 분석 연구: 교육소외 아동· 청소년 질적 종단연구’(삼성꿈장학재단, 10년)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김지혜</b></font>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이다. 질적 종단연구로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한국교육개발원, 7년)에 참여했으며, 다년간 수행된 종단연구의 결과와 의의를 종합하는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지원 정책의 방향과 과제’(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도재우</b></font>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이다. 질적연구학회 편집위원으로 질적자료 수집과 분석에 대한 ‘질적연구 수행에서 디지털 도구 활용방안 탐색’(교육연구), ‘Designing and developing cell phone applications for qualitative research’(Qualitative Inquiry), ‘Narrative inquiry with activity systems’(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
<b>최수진</b></font>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다.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같이 수집하는 종단연구인 ‘한국영재교육 종단연구 2017’(한국교육개발원, 25년), ‘한국영재교육 종단연구 2022’(한국교육개발원, 25년) 등의 연구를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