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초등학교 교육·돌봄 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저자 : 김향미, 심숙영, 이보연, 김영신, 길은영, 신세례
페이지 : 30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5,000원
  • 978-89-997-3407-6 93370
  • 2025-04-30
  • 4x6배판변형
  • 반양장

내용

공감과 자기표현을 촉진하는 다양한 예술활동(미술, 음악, 연극 등)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도우며, 특히 학교 안에서 실시되는 문화예술교육은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돌봄은 단순한 보호를 넘어‘함께 성장하는 과정’이 됩니다. 이렇듯, 문화예술교육이 제공하는 정서적 표현, 공동체 경험, 심리적 안정 같은 이점들은 돌봄 중심 교육의 핵심 가치와 맞닿아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가치와 방향성에 동참하고 오랜 실무경험과 이론을 갖춘 교육, 심리, 예술전공 교수진이 문화예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과 학교현장에 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육·돌봄에 꼭 필요한 내용을 정선하여 엮은 것입니다.

목차

머리말

Chapter 01 교육·돌봄의 이해
1. 교육·돌봄의 개념과 목적
2. 교육·돌봄 정책
3. 교육·돌봄 현황과 과제

Chapter 02 아동발달심리
1. 발달의 특성
2. 발달심리이론
3. 아동기 발달심리특성

Chapter 03 초등학교 교육과정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2. 초등학교 교수·학습의 원리와 방법

Chapter 04 초등학생의 상호작용 지도
1. 상호작용 개념 및 중요성
2. 교사-아동 상호작용
3. 또래 간 상호작용

Chapter 05 미술을 활용한 초등학생 사회정서발달 지도
1. 아동발달과 미술
2. 미술을 활용한 아동 사회정서발달 지도 프로그램 개발
3. 미술을 활용한 아동 사회정서발달 지도 프로그램 실제

Chapter 06 음악을 활용한 초등학생 사회정서발달 지도
1. 아동발달과 음악
2. 음악을 활용한 아동 사회정서발달 지도 프로그램 개발
3. 음악을 활용한 아동 사회정서발달 지도 프로그램 실제

Chapter 07 늘봄(돌봄) 프로그램 운영 및 결과분석
1. 돌봄의 의미
2. 초등학교와 돌봄의 관계
3. 늘봄학교의 이해
4. 늘봄학교 프로그램
5. 늘봄학교의 환경
6. 운영 평가
7. 늘봄학교 교육운영 방향
8. 늘봄학교 프로그램(문화예술분야)이 학교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분석

Chapter 08 초등 사회정서발달 프로그램의 실제
1. 초등 늘봄교실에서의 프로그램 운영과 아동 행동지도
2. 초등학생의 사회정서발달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실제

저자 소개

<b>김향미</b>

히로시마대학교 미술교육 전공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전공 부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교육학과(박사) 교수



<b>심숙영</b>

Iowa State University 유아교육전공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아동예술교육전공(석사)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교육학과(박사) 교수



<b>이보연</b>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영유아교육학과 초빙교수



<b>김영신</b>

University of Kansas 음악치료학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임상음악치료학과(석사)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교육학과(박사) 교수



<b>길은영</b>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전공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아동예술교육전공 겸임교수



<b>신세례</b>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융합기술대학원 IT디자인융합학과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아동예술교육전공 겸임교수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