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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사회학
장애학생과 저성취 학생을 위한 교육 정책
저자 : Sally Tomlinson | 역자 : 강종구, 김라경, 김지연, 강성구, 김소현
페이지 : 27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8-89-997-3411-3 93370
  • 2025-03-1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장애가 차별이 아닌 모두의 다양성 중 하나로 존중받을 수 있는, 특수교육이 특정 아동만을 위한 특별한 교육이 아닌 모든 아동의 보편적 교육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교육을 제시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서!!

이 책의 주요 결론은 능력이나 장애를 기준으로 젊은이들을 계속 분리하는 정책과 이로 인한 사회계층 및 인종별 분리에 관한 것이다. 특히 영국과 미국에서 정부 정책이 실제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무한대인 대다수의 청소년들의 무능력을 어떻게 만들어 내고 있는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다루었다. 학교가 실패하고, 아이들이 결함이 있고, 사회 이동성이 정체되어 있으며, 저성취 청소년들은 파괴적이며, 의욕이 없고, 직업 능력이 부족하다는 미사여구는 개인의 결함보다는 정책과 관행의 결과이다. 긍정적인 정책은 ‘교육’에 대한 보다 문명화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경제와 사회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둘 수 있다. 이러한 것은 학력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취업 능력은 부족할 수 있지만 여전히 가치 있는 시민으로서 가부장주의나 모욕이 필요하지않은 사람들을 돌볼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서문
약어

01장 교육 확장의 사회학
글로벌화
교육 확장에 대한 몇 가지 이론
교육 확장에 대한 몇 가지 설명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에 대한 몇 가지 설명
통합을 정의하기
제조된 무능력에 대한 설명
02장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출현: 영국
징벌적 자비
결함 있는 아동을 교육하기
전문적, 부성적 관심사
인종 이슈
특수교육 요구의 발명
모듬식 통합과 포용식 통합의 창조
혼돈과 왜곡
노동 정책
03장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출현: 미국
공공 및 개인 문제
강제적 무시
강제적 인종 무지
장애를 위한 통합
하위 종족
주도와 저항
국가 간 비교
04장 IQ, 능력, 그리고 우생학
우생학과 정신 측정
정신 측정의 사용과 남용
시릴 버트의 영원한 영향력
아이젠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나요?
미국에서 계속되는 인종차별적인 시각
새로운 우생학?
교육 정책에 미치는 영향
플린 효과
05장 무지의 전략적 유지
일부를 위한 우수성
우수성은 너무 비싸다
통합교육의 복잡한 내용
나쁜 행동
더 많은 대안교육
결핍된 두뇌
고등능력
누가 포함되고 누가 배제되는가?
06장 전문직과 정치적 이해관계
전문가는 누구인가?
‘심리’ 과학과 심리학의 영향력
테스트 및 사고 방식
의료적 영향
신경과학과 더 나은 두뇌
나쁜 행동에서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교사와 학교 인력
교육 보조와 특수교육 지원
전문가의 영향
07장 부모의 이해관계와 불만
부모 참여에 대한 미사여구
부모 권리
역기능 가정 및 교육 소외 계층
소수집단 부모
보수적인 정책
빈공층과 장애인에 대한 처벌
혐오와 학대
부모의 기대
08장 직업적 통합과 배제
인적 자본 이론
프레카리아트
니트족과 실업자 상태
이분법적 사고-영국의 통합과 배제
탈중앙화 국가에서의 통합과 배제
독일에서의 통합과 배제
일관성 없는 졸업 후 정책
견습 과정에 대한 약속
특별한 목적지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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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b>Sally Tomlinson</b>

영국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칼리지의 명예교수이자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교육학과 명예 연구 위원이다. 교육 정책, 특수교육, 소수집단 교육 분야에 서 30년 넘게 저술과 연구를 해 왔다.

역자 소개

강종구

대구대학교에서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을 가르치고 연구해 왔다. 미국 밴더빌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특수교육학과) 석사, 컬럼비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교육과정 및 교수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분야에서 많은 저술을 남겼다.



김라경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며, 발달장애 교육, 장애학생의 진로 · 직업교육, 의료적 지원체계, 장애인 교원 지원 정책 등을 연구해 오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주립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특수교육학 석·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김지연

한국체육대학교에서 특수교육과 장애학을 가르치고 있다.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학사, 동대학교 대학원(특수교육학과)에서 석사,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특수교육 및 장애학 전공)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특수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특수교사로 15년 이상 근무했고, 특수교육 정책과 제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강성구

국립공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특수학교에서 고등학교 특수교사로 일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 인지과학(인지심리) 석사, 부산대학교 교육학(특수교육학) 석사, 국립공주대학교 교육학(통합교육)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경기도에서 특수교사를 거쳐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교육연구사로 일했으며, 최근 통합교육과 직업특성화교육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김소현

대구에서 특수교사로 근무 중이다.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에서 지적학습 발달장애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특수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수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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