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자기결정 학습을 위한 교수모델 실행 가이드
저자 : Karrie A. Shogren, Sheida K. Raley | 역자 : 이숙향
페이지 : 20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403-8 93370
  • 2025-04-3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의 차례에서 명확히 구분하지는 않지만, 자기결정의 정의 및 중요성(제1장), SDLMI의 핵심 구성요소(제2장), SDLMI에 대한 연구(제3장)를 다루고 있는 1부와 이를 토대로 SDLMI의 실제적인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2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자기결정 증진을 위한 SDLMI의 실행을 위해 SDLMI 평가(제4장), 다층지원체계 내 SDLMI(제5장), 문화적으로 지속가능한 SDLMI 실행(제6장), 그 외 통합 환경(제7장) 및 전환계획(제8장)에서의 SDLMI 실행과 복합적 의사소통 요구를 가진 사람을 위한 SDLMI(제9장), 지역사회 및 가상 환경에서의 SDLMI(제10장)와 SDLMI 실제의 미래 방향(제11장)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독자들이 자기결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통합학급이나 지역사회에서 장애 및 비장애 청소년과 성인의 자기결정을 증진하기 위해 SDLMI를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역자 서문
이 책에 대하여

제1장 자기결정이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원인 주체 이론: 자기결정의 발달
지원과 기회

제2장 자기결정교수학습모델(SDLMI)
SDLMI의 세 단계
SDLMI 핵심 구성요소
SDLMI의 학생 및 실행자 역할

제3장 SDLMI에 대한 연구
전환계획
통합학급
지역사회기반 실행

제4장 SDLMI 실행 안내를 위한 평가 활용
자기결정 평가의 간략한 역사
자기결정 평가 시스템(SDIS)
SDLMI 실행 안내를 위한 SDIS 활용

제5장 다층지원체계 내의 SDLMI
다층지원체계
다층지원체계 1단계에서의 SDLMI
다층지원체계 2단계에서의 SDLMI
다층지원체계 3단계에서의 SDLMI

제6장 문화적으로 지속가능한 SDLMI 실행

제7장 통합 환경과 SDLMI
통합 환경에서 SDLMI 활용: 핵심 실행 정보

제8장 전환계획과 SDLMI
전환계획에서 SDLMI 활용: 핵심 실행 정보

제9장 복잡한 의사소통 요구를 가진 사람을 위한 SDLMI
복잡한 의사소통 요구를 가진 학생을 위한 SDLMI 활용: 핵심 실행 정보
복잡한 의사소통 요구를 가진 학생을 위한 SDLMI 교수적 지원 강화

제10장 지역사회기반 및 가상 환경에서의 SDLMI
지역사회 환경에서 SDLMI 활용: 핵심 실행 정보
가상 환경에서 SDLMI 활용: 핵심 실행 정보

제11장 SDLMI 실제의 미래 방향
SDLMI 실행자, 교육자, 또래 지원자 및 리더로서의 장애인
지원 및 실행의 확대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
모두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소외 경험에 집중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Karrie A. Shogren</b>

미국 캔자스 대학교(The University of Kansas) Ross 및 Marianna Beach 센터의 특수교육 석좌 교수이자 캔자스 대학 발달장애센터 소장이다.



<b>Sheida K. Raley</b>

미국 캔자스 대학교(The University of Kansas)의 캔자스 대학 발달장애센터 조교수이자 연구 조교수이다.

역자 소개

<b>이숙향</b>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캔자스 대학교에서 특수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2008년부터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관심 있는 연구주제는 지적장애, 통합교육, 자기결정 및 전환교육으로, 특히 장애 학생의 자기결정 증진을 위한 다수의 연구를 수행하고 논문을 집필하였다. 대표 역서로는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 증진 전략』(학지사, 2010),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과 전환서비스』(공역, 시그마프레스, 2011), 『질적연구: 시작부터 완성까지』(공역, 학지사, 2013) 등이 있고, 그 외 교육부 과제의 책임연구자로 『초ㆍ중등학교 통합교육 실행 가이드북』(교육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2017)을 집필하였으며, 국외 지적장애 관련 저서들에 집필진으로 참여한 바 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