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성찰로 학습하기
전환학습의 이해와 촉진
저자 : Patricia Cranton | 역자 : 장성민
페이지 : 30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395-6 93370
  • 2025-04-1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전환학습(Transformative Learning) 이론을 설명하고, 이를 실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전환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재구성하며 근본적인 변화를 겪는 과정이다. Jack Mezirow의 연구에서 시작된 이 이론은 단순히 인지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직관적, 정서적, 사회적 차원의 변화도 포함된다.
아울러 이 책은 주로 성인교육과 고등교육을 중심으로 전환학습을 설명하고, 교육 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는 20년 이상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자들이 전환학습을 잘 이해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전환학습의 이론을 다른 학습 이론들과 구별하며, 실천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방법들을 제시한다.

목차

제1장 전환학습의 맥락
독특한 과정으로서의 성인학습
전환학습의 맥락
성인학습에 대한 관점
성인학습에 대한 관점 통합하기
요약

제2장 전환학습 이론의 기원
전환학습 이론의 개발
전환학습 이론 개관
성찰의 유형
요약

제3장 통합적 관점으로서의 전환학습 이론
연결된 앎
사회 변화
집단과 조직
생태학적 관점
초합리적 접근
통합적 이론의 지향
전환학습에 대한 연구
요약

제4장 전환 학습자 이야기
앎의 방식-비판적 자기 성찰의 관점
앎의 방식-초합리적 관점
시간적 차원-점진적인가, 획기적인가
시간적 차원-발달적 전환
요약

제5장 개인차
심리 유형 이론
전환학습과 심리 유형
요약

제6장 교육자의 역할
교육자의 역할과 기술적 지식
교육자의 역할과 의사소통적 지식
교육자의 역할과 해방적 학습

진정성
요약

제7장 힘의 중요성
힘의 관계에 대한 인식
책임감 있게 힘 행사하기
담론을 통한 임파워먼트
학습자 의사결정
개인차에 대한 고려
요약

제8장 비판적 자기 성찰과 자기 인식의 촉진
질문하기
의식 고양 경험
일지
경험학습
결정적 사건
예술 기반 활동
개인차
요약

제9장 전환학습에 대한 지원
진정성 있게 되는 것
집단적 지원
학습자 네트워크
개인적 적응 돕기
행동 지원하기
갈등과 윤리적 문제
개인차
요약

제10장 교육자의 전환 과정
교육자로서의 자아 인식
가정 드러내기
비판적으로 질문하고 상상하기
타인을 대화에 참여시키기
교육에 대한 관점 설명하기
개성화 자아로서의 교사
요약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Patricia Cranton</b>

Patricia Cranton은 성인교육과 전환학습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권위자이다. 1976년 토론토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과 캐나다의 여러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학문적 기여를 이어 갔다. Jack Mezirow가 제안한 전환학습 이론을 심화하고, 이를 실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을 제시하며 이론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경험과 신념을 비판적으로 성찰함으로써 더 깊은 이해와 변화를 이루는 과정을 탐구한 연구로 주목받았다. 2016년 67세의 나이로 별세하였으며, 그녀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18년부터 패트리샤 크랜턴 우수 학위논문상(Patricia Cranton Distinguished Dissertation Award)이 제정되어 전환학습 분야에서 우수한 박사학위 논문에 수여되고 있다.

역자 소개

장성민

인하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에서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서울문영여자고등학교 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등을 거쳤다. 작문, 독서, 화법 교육 및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리터러시 실천에 대한 연구를 주로 진행해 왔다. 주요 논저로 <AI 시대의 글쓰기>(2024, 커뮤니케이션북스), <리터러시교육론>(2025, 사회평론아카데미) 등이 있으며, “인공지능 활용 국어능력 진단체계 개발 기초 연구”(국립국어원, 2022), “중등 국어 AI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모델 프로토타입 개발 연구”(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4), “읽걷쓰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모듈형 학습 프레임워크 개발 연구”(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 2024) 등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였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