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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애널리틱스-고객 관계 관리 편
인공지능, 빅데이터, 고객 가치를 위한
저자 : 송태호, 서해진
페이지 : 34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9-11-93667-16-3 03320
  • 2025-02-2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현대 마케팅의 핵심 키워드는 고객, 가치 그리고 장기적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고객의 선택이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기업이나 브랜드가 추구하는 전략적 방향을 지지하는 고객과 좀 더 적극적으로 신뢰를 쌓는 것이 필요하다.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EV)뿐만 아니라 신뢰 등으로 대변되는 비경제적 가치(Non-Economic Value, 예: Social Value)를 함께 제공하여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개별 고객의 가치를 세밀하게 측정, 분석하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고객 관계 관리 개념들을 뛰어넘는 새로운 고객 관리 기법이 주목받고 있다. 과거의 경험과 통찰을 기반으로 한 고객관계 관리 전문성이 빅데이터, 인공지능, 그리고 플랫폼과 같은 도구들의 발전과 함께 데이터 중심의 분석과 예측 기반의 고객 관계 관리 전문성으로 옮아가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더 축적된 빅데이터와 전문적인 애널리틱스 기법들을 적용한 새로운 형태의 고객 가치 측정 지수들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이 책은 빅데이터 개념을 적용한 새로운 고객 측정 기법을 정리하여 제안할 것이다.

목차

저자 서문

제1장 마케팅, 고객 그리고 애널리틱스
1. 마케팅 철학과 고객
2. 마케팅과 고객 측정
3. 측정과 애널리틱스
4. 마케팅 애널리틱스의 개념 및 필요성
5. 마케팅 애널리틱스의 유형
6. 전통적 조사와 고객 애널리틱스의 비교

제2장 마케팅 측정 지표의 종류와 한계
1.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
2. 고객 획득 측정 지표
3. 고객 관계 측정 지표
4. 고객 구매 측정 지표
5. 단순 고객 측정 기법: RFM 모형

제3장 고객 관계 관리와 고객 가치
1. 전통적 고객 측정 지표 이슈 분석
2. 고객 애널리틱스의 개념, 효과 그리고 한계
3. 고객 가치의 기본: 고객 생애 가치
4. 고객 가치의 목적과 주요 이슈
5. 고객 가치 측정의 효과

제4장 고객 생애 가치의 측정
1. 고객 생애 가치 추정 방법들
2. 고객 생애 가치 추정 방법의 확장: 외부 요인
3. 고객 생애 가치 추정 요소의 측정 방법들

제5장 고객 행동의 확률적 예측
1. 고객 행동의 확률적 예측 개념과 모형
2. 고객 행동의 확률적 예측 실습

제6장 고객 자산의 측정 개념
1. 고객 자산 추정 방법과 예시
2. 기업 공개 자료를 활용한 고객 자산 측정 개념
3. 설문 조사를 활용한 고객 자산 측정 개념

제7장 고객 자산의 측정 실습
1. 기업 공개 자료를 활용한 고객 자산 측정 실습
2. 설문 조사를 활용한 고객 자산 추정 모형

제8장 고객 관계 관리를 위한 마케팅 애널리틱스 활용 사례
1. 고객 자산과 기업 수익성의 관계 분석 사례 1
2. 고객 자산과 기업 수익성의 관계 분석 사례 2
3. 경쟁 상황에서 고객 자산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동적인 효과
4. 고객 관계 관리 활동의 전략적 효과
5. 설문 조사를 활용한 고객 가치 측정 사례
6. 고객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사례

제9장 고객 애널리틱스 활용 도구: 구글 애널리틱스

부록
1.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2. 마케팅 애널리틱스를 위한 통계적 검정의 개념
3. 마케팅 애널리틱스를 위한 통계 분석 유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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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font color=993366><b>송태호</b>

(현)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KAIST(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과를 졸업한 후 소프트웨어 벤처 기업을 잘 운영하기 위해 경영학과 마케팅에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기업에서 계속 활동하는 대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경영학 석사(MS)와 박사학위(Ph.D)를 받고 미국 UCLA Anderson School of Management에서 박사후과정(Post Doc.)을 거쳐 2012년부터 부산대학교 경영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부산대학교에서는 경영연구원장, BNK디지털금융학과장, 연구부처장, 경영대학원 부원장, 중국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상품학회 최우수논문상,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우수논문상, 우수심사자상, 부산대학교 젊은교육자상, 미국마케팅학회 학술대회 최우수논문상, CRM연구대상, 한국마케팅학회 우수논문상 등을 수상하였다. 마케팅관리연구, 서비스마케팅저널, Journal of China Studies, Journal of East Asia Management의 편집위원장과 마케팅연구, 경영학연구, Asia Marketing Journal, 소비자문학연구 등의 권위 있는 마케팅 및 경영 학술지의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였고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광고학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등 국내 외 유수 학술지에 마케팅, 고객 관련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마케팅원론 ABC: 인공지능, 빅데이터, 고객가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위한 마케팅조사: R과 Python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기초』, 『광고의 예상을 빗나간 마케팅효과』 등이 있다.





<font color=993366><b>서해진</b>

(현) 국립부경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부산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국립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10% 이내 SSCI 논문 게재를 포함해 국내외 주요 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또한 다양한 전문 학술지(한국마케팅관리학회, 서비스마케팅학회, Journal of China Studies 등)의 이사 및 편집위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 마케팅 리서치, 고객 관계 관리,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등의 연구 주제에 관심을 두고 왕성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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