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소개
<b>박승배</b>
전북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오리건 대학교에서 ‘교육과정학’(Curriculum and Instruction)을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한 다음 1994년부터 2024년까지 전주교육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교육과정’ ‘수업분석 및 수업비평’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질적 연구방법론’ 등의 과목을 가르쳤다. 또한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와 보스턴 칼리지 교환교수(visiting scholar)를 지냈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는 엘리엇 아이스너(Elliot Eisner)와 교류하면서 ‘수업 감식안과 수업 비평’이라고 하는 그의 독특한 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해 연구하였다. 보스턴 칼리지에서는 메릴린 코크런 스미스(Marilyn Cochran-Smith)와 교류하며 교육학 연구방법 및 교사 양성에 관한 글을 읽었다. 대표적인 저·역서로는 『교사와 기계』(역, 양서원, 1997), 『효과적인 교수법』(공역, 아카데미프레스, 2011), 『교육평설』(개정판, 교육과학사, 2013), 『인지와 교육과정』(개정판, 역, 교육과학사, 2014), 『교육과정과 목적』(공역, 교육과학사, 2017), 『한국 학교혁신의 역사』(도서출판 기역, 2022), 그리고 바로 이 책 『교육과정학의 이해』(3판, 학지사, 2025) 등이 있다.
<b>김두겸</b>
전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교육과정학’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한 다음, 미국 University of Minnesota-Twin Cities의 Department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