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그동안 수많은 사회복지실천론 수업에서 강조했던 것은 '사회복지실천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욕구 충족을 위해 임파워먼트적인 접근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 활동'이라는 것이다.
머리말 제1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3.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제2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가치 2.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윤리강령 3. 윤리적 의사결정 4. 사회복지실천과 인권 제3장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1. 근대 사회복지실천의 시작 2.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의 역사 3.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제4장 사회복지실천현장 1. 사회복지실천현장 2. 사회복지 전문인력 3.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제2부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 제5장 생태학적 관점 1. 생태학적 관점 2. 생태학적 관점의 활용: 아동학대 3. 생태학적 관점의 적용: 아동학대 제6장 임파워먼트 모델 1. 강점 관점 2. 임파워먼트 모델 3. 다문화 관점 제7장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사례관리의 이해 3. 사례관리 실천과정 4. 사례관리자의 역할 제8장 관계론과 상담론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 2. 관계의 기본 원칙 3. 전문적 관계 형성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상담 5. 사회복지실천기술 제3부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제9장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단계 1. 사회복지실천 과정 2. 접수 단계 3. 자료수집 및 사정 단계 제10장 목표 설정 및 계약 단계 1. 목표 설정 단계 2. 계약 단계 3. 목표 설정 및 계약 단계의 실천기술 제11장 개입 단계 1. 다양한 수준의 개입 2. 개입 단계의 실천기술 제12장 평가 및 종결 단계 1. 평가 단계 2. 종결 단계 3. 평가 및 종결 단계의 실천기술 4. 사회복지실천 기록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문학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문학석사 University of Minnesota, School of Social Work, M.S.W. University of Minnesota, School of Social Work, Ph.D. 전 한국아동복지학회 회장(2016~2018) 현 한국아동권리학회 회장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