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IEP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체크리스트
의미 있고 규정을 준수하는 IEP 만들기
저자 : | 역자 : 김은하
페이지 : 32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0,000원
  • 978-89-997-3337-6 93370
  • 2025-02-25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고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효과적인 IEP를 어떻게 설계할 수 있을까? 이 책에는 훌륭한 IEP를 만들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답이 있다. IEP에 대한 이론적 소개부터 시작하여 IEP의 목적, 주요 구성요소 및 충족해야 하는 법적 의무에 대해 설명한다. 그런 다음 전체 IEP 프로세스를 세부적이고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를 안내하는 독특하고 심층적인 체크리스트를 특징으로 하는 IEP 개발을 위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를 얻을 수 있다. 귀중한 계획 팁, 생생한 사례 및 실습 활동으로 가득 찬 이 책은 학생들이 목표를 달성하고 표준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의미 있고 법률을 준수하는 IEP에 대한 전체 학교 팀의 단계별 가이드이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부 의미 있는 IEP 개발의 기초

제1장 특수교육의 역사와 법적 관점의 개관
1. 특수교육을 형성한 법률
2. IEP 루브릭
3. 요약
4. 활동

제2장 다양한 문화 및 언어 학습자 IEP 고려사항
1. 문화적, 언어적으로 다양한 학생의 인구통계학적 경향
2. 역사적 차별
3. 요약
4. 활동

제3장 더 좋은 IEP를 위한 협력적 팀 구성
1. 법적 관점의 이해
2. IEP 회의 참여자 살펴보기
3. 학생 주도 IEP 회의
4. 팀 개발하기
5. 요약
6. IEP 체크리스트: 특수요인
7. 활동

제2부 IEP 개발의 핵심 영역

제4장 현재 학업성취도 및 기능수행 수준
1. 법적 관점의 이해
2. 학업성취도와 기능적 수행
3. 향상 목표 영역
4. 요약
5. IEP 체크리스트: 현재 학업성취도 및 기능수행 수준
6. 활동

제5장 목표
1. 법적 관점의 이해
2. 일반교사는 IEP 목표 실행의 책임이 있는가?
3. 측정 가능하고 관찰 가능하며 의미 있는 목표 작성
4. 문화를 반영하는 목표
5. 요약
6. IEP 체크리스트: 목표
7. 활동

제6장 단기목표
1. 법적 관점의 이해
2. 단기목표
3. 요약
4. IEP 체크리스트: 단기목표
5. 활동

제7장 진전도 측정 및 보고
1. 법적 관점의 이해
2. 진전도 점검 평가
3. 자료 수집
4. 진전도 보고
5. 요약
6. IEP 체크리스트: 진전도 측정 및 보고
7. 활동

제3부 IEP 개발을 지원하는 개념

제8장 최소 제한 환경
1. 법적 관점의 이해
2. 2004년 장애인교육개선법과 최소 제한 환경
3. 교수적 결정에 대한 함의
4. 최소 제한 환경 연속체
5. 최소 제한 환경 테크놀로지 지원
6. IEP에 최소 제한 환경 진술 포함하기
7. 완전통합과 주류화
8. 요약
9. IEP 체크리스트: 최소 제한 환경
10. 활동

제9장 조정과 수정
1. 법적 관점의 이해
2. 조정
3. 수정
4. 효과적인 통합의 실제
5. 요약
6. IEP 체크리스트: 조정과 수정
7. 활동

제10장 전환 팀 구성-중등 이후 요구 충족하기
1. 장애인교육법에 따른 전환
2. 법적 관점의 이해
3. IEP의 전환 관련 요소
4. 전환계획 프레임워크 사용
5. 요약
6. IEP 체크리스트: 전환
7. 활동

제11장 행동중재계획 설계
1. 법적 관점의 이해
2. 공정한 실제의 필요성
3. 문화 반영적인 긍정적 행동 중재 및 지원(PBIS)
4. 기능적 행동 평가
5. 질적인 행동 IEP 목표 작성
6. 행동 진전 점검
7. 요약
8. IEP 체크리스트: 행동 목표
9. 활동

제12장 사립 및 종교학교 장애학생 지원
1. 법적 관점의 이해
2. 사립학교 배치
3. ISP와 IEP
4. 요약
5. IEP 체크리스트: 사립 및 종교학교
6. 활동

참고문헌
용어사전
부록: IEP 체크리스트
찾아보기

저자 소개

<편저자 소개>



<font color=993366><b>클라리사 E. 로자스(Clarissa E. Rosas)</b>



뉴멕시코 대학교에서 이중언어/다문화 특수교육 및 교육 행정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샌디에이고 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녀의 전문성과 연구 관심사는 취약 계층 장애아동의 사회적·교육적 도전을 충족하기 위해 예비 및 현직 교사를 훈련하는 혁신적인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font color=993366><b>캐슬린 G. 윈터맨(Kathleen G. Winterman)</b>



교육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험이 있다. 그 경력은 3∼10세 아동을 위한 통합환경의 중재 전문가, 초등학교 교장, 부교수, 특수교육 프로그램 책임자 및 세이비어 대학교의 사범대 학장 역임을 포함한다. 연구 관심 분야는 교사 양성, IEP 준비, 유아 특수교육, 자폐증, 교육 리더십, 교육공학, 정신질환 학생을 위한 서비스이다.

역자 소개

<font color=993366><b>김은하</b>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롱아일랜드 대학교 C.W. 포스트 캠퍼스에서 임상미술치료로 석사학위를,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특수교육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대학 졸업 후 지적장애 특수학교에서 특수교사로 재직하였으며, 미국 뉴욕 크리드모어 주립정신병원과 뉴욕가정상담소에서 미술치료사 인턴으로 재직했다. 귀국 후 백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에서 미술치료사로 재직하였으며, 미국공인미술치료사 자격을 갖고 있다.

현재 강남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동 대학원 미술치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지적장애학회 이사와 한국장애인평생교육복지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박사과정에서 개인중심계획을 활용한 중학생의 진로교육 연구를 수행한 이후 꾸준하게 특수교육 최선의 실제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개인중심 접근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2021년 『지적·발달장애인의 지역사회 생활과 참여』를 번역하면서 개인중심 관점을 반영한 장애인 교육·복지 분야의 전문서적 번역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외 지적장애학생 전환과 지역사회 생활·참여, 개별화교육, 생태학적 교육과정, 발달장애인의 디지털 시민성, 발달장애 대학생교육, 장애인 평생교육, 예비교원 양성교육, 팀접근, 장애아동 미술치료 관련 연구와 정책 개발 등에 참여하고 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