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교사들이 학생들의 사고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비판적 사고 전략을 제공한다. 각 전략은 수정된 Bloom의 교육목표분류와 이해 중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고를 단계적으로 발전시킨다. 또한 성찰하기와 실천하기를 통해 교사들이 전략을 평가하고 수업에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차례 역자 서문 시작하며 Chapter 1 인지적 참여와 사고 기반 교실에 대한 이해 비판적 사고 인지적 참여 성찰하기 실천하기 Chapter 2 교실에서의 인지적 사고 분류 적용 ‘기억하기’ 수준에서 생각하기 ‘이해하기’ 수준에서 생각하기 ‘적용하기’ 수준에서 사고하기 ‘분석하기’ 수준에서 생각하기 ‘평가하기’ 수준에서 사고하기 ‘창조하기’ 수준에서 생각하기 큰 그림 보기 성찰하기 실천하기 Chapter 3 비판적 사고 기술 개발과 학업 참여 촉진 학생 참여 기회 제공 성찰하기 실천하기 Chapter 4 「이해하기」 수준에서 전략 실천하기 전략 1: 몸으로 말해요 전략 2: 귀납적 학습 전략 3: 매트릭스 전략 4: 가장 중요한 단어 10개 전략 5: 배경지식 구축 전략 6: 연관 짓기 성찰하기 실천하기 Chapter 5 「분석하기」 수준에서 전략 실천하기 전략 7: 개념 습득 전략 8: 비유 전략 9: 미디어 비유 전략 10: 인용하기! 암호풀기! 전략 11: 비주얼씽킹 전략 12: 개념 지도 전략 13: 마인드맵 전략 14: 듣기-생각하기-궁금해하기 전략 15: 예상하기 가이드 전략 16: 주사위 활용 전략 17: 컨센서그램 전략 18: 피쉬본 인과관계 분석 전략 19: 안내된 읽기-사고 활동 전략 20: 인용문 주워듣기 전략 21: 수수께끼 전략 22: 눈금 표시기 전략 23: SWOT 분석 전략 24: 갤러리 워크 성찰하기 실천하기 Chapter 6 「평가하기」 수준 전략 실천하기 전략 25: 4개의 코너 전략 26: 순위 매기기 전략 27: 질문 프로토콜 전략 28: 추론하기 전략 29: 직소 사례 연구 전략 30: 생각-짝-공유 연속선 전략 31: 의사 결정 전략 32: 동료 비평 전략 33: 원형 직소 평가 전략 34: 조사 전략 35: 저자의 추론 평가 전략 36: 미디어 분석 전략 37: 리퀘스트 전략 38: 진ㆍ진ㆍ가 전략 39: 쿼드 전략 40: 주장-증거-이유 전략 41: 색상코드 피드백 전략 42: 순위 매기기-말하기-쓰기 전략 43: 인용문 동의 및 이의 제기 성찰하기 실천하기 Chapter 7 「창조하기」 수준 전략 실천하기 전략 44: 관련성 다이어그램 전략 45: 문제 해결 전략 46: 회전목마 브레인스토밍 전략 47: 스캠퍼 전략 48: 히트 앤 스팟 전략 49: 6색 사고모 전략 50: 추론 사다리 성찰하기 실천하기 Chapter 8 사고 기반 교실 만들기 교사 역할 이해하기 과제 난이도 조절하기 생각하는 기술 모델링하기 학생 역량 강화 사고 규범 확립하기 실생활에 적용하기 생각하기 관련 용어 약속하기 연습 기회 제공하기 피드백 제공하기 물리적 환경 구성하기 생각하는 문화 유지하기 성찰하기 실천하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레베카 스토바우(Rebecca Stobaugh)는 웨스턴 켄터키 대학교의 부교수로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평가 및 교육과정 설계를 가르치고 있다. 또한 초임 교사를 지도하고 있으며 비판적 사고, 교육 전략, 평가, 기술 통합 및 다른 여러 주제로 교육청에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중·고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교장을 역임했다.
노현종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강사, 대구대청초등학교 교사 박민애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강사, 대구동도초등학교 교사 김재욱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현)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강사, 대구대봉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