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소개
<b>온정덕</b>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초등교육전공(교육학 부전공)으로 학사학위를,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등교육학과에서 교육과정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반포초등학교와 명지초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 후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과정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제임스매디슨대학교 사범대학 초등교육과에서 4년간 조교수를 한 후,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교육과정, IB교육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으며, 국가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설계, 통합교육과정, 교실 평가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또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 연구를 포함하여 여러 분야의 연구자들과 함께 교육과정 관련 정책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교육부·교육청·학교 등 공공기관에서 주관하는 현장 교사 대상 연수와 컨설팅을 하고 있다.
『이해중심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공저, 교육아카데미, 2014), 『교실 속으로 간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론과 실천이 만나다』(공저, 살림터, 2018),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이해와 설계』(공저, 교육아카데미, 2018),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이해를 위한 수업』(공저, 교육아카데미, 2021), 『교실 속으로 간 이해중심 통합교육과정: 이론과 실천이 만나다 2』(공저, 살림터, 2022), 『디지털 교육 트렌드리포트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혁신 원년, 10대 키워드 분석과 2024년 전망』(공저, 테크빌교육, 2023),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공역, 학지사, 2012), 『백워드 단원 설계와 개발: 기본 모듈Ⅱ』(공역, 교육과학사, 2015), 『백워드로 시작하는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설계』(공역, 학지사, 2015), 『생각하는 교실을 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공역, 학지사, 2019), 『교실 평가로 학습 극대화하기: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공역, 학지사, 2022) 등 다수의 저·역서 및 연구 논문이 있다.
<b>윤지영</b>
부산교육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한국교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교육심리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에서 교육방법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립초등학교 교사로 18년간 재직 후, 현재 대학에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교육과정 관련 정책연구에 참여해 왔으며, 교육과정 설계와 실천, 학습과 사고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생각하는 교실을 위한 개념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공역, 학지사, 2019), 『교실 평가로 학습 극대화하기: 학습 과정으로서의 평가』(공역, 학지사, 2022),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교과서 단원 설계 방안탐색」(공동, 미래교육연구, 2017),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기능의 의미와 설계 방식 고찰」(공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교과 교육과정 지식과 기능 영역의 의미와 설계 방식 고찰: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공동, 교육과정연구, 2021), 「학습에서의 성찰개념 및 교육과정에의 적용 방안 고찰」(공동, 교육과정연구, 2022), 「총론과 각론 연계성 제고를 위한 교과 교육과정 구성 방안 탐색」(공동,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등 다수의 역서와 연구 논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