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유아교사를 위한 아동문학교육
저자 : 김은심, 유지안, 문선영
페이지 : 44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6,000원
  • 978-89-997-3295-9 93370
  • 2025-01-30
  • 4x6배판
  • 반양장

도서자료

강의용 PPT는 PC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교수회원만 가능)

내용

이 책은 아동문학을 활용한 교육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아동의 다양한 발달단계에 맞추어 효과적인 교육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체적으로 제1부에서는 아동문학의 이론적 기초를 다루며, 문학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담았습니다. 제2부는 창의적 사고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문학교육의 구체적 전략을 탐구합니다. 특히 유아의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문학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유아교육기관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기기를 문학활동에 도입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문학경험을 제공한 후 영유아들이 나타내는 반응을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살펴보기 위해 음성언어로 반응하기, 글로 반응하기, 책 만들기, 극놀이로 반응하기로 나누어 소개하였습니다. 제3부에서는 이론을 실천으로 옮기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교사들이 교실 내외에서 문학을 교육적 맥락에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부록에서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문해 환경 평가 문항, 월별 그림책 목록과 글자그림책 그리고 국가별 대표 그림책 작가 등을 추가로 다루었습니다. 모든 장에서는 글이 설명하고 있는 실제 사례들을 사진과 함께 제시하여 독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보다 풍부한 문학적 아이디어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아동문학교육의 이해

제1장 아동문학교육의 기초
1 아동문학과 아동문학교육
2 아동문학교육의 필요성
3 아동문학교육의 목적
4 아동문학교육의 교육적 의의

제2장 아동발달과 문학
1 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문학
2 발달이론과 아동문학
3 문학 이론과 아동문학교육

제3장 아동문학의 역사
1 서양 아동문학의 역사
2 동양 아동문학의 역사
3 우리나라와 북한 아동문학의 역사
4 아동문학의 현재와 미래

제4장 아동문학 유형
1 영아책
2 옛이야기
3 정보책
4 사실 그림책
5 역사 그림책
6 환상 그림책
7 동시와 동요

제5장 그림책
1 그림책의 정의와 구성
2 그림책과 글텍스트
3 그림책과 그림텍스트

제2부 아동문학교육의 방법

제6장 문학교육 지도전략
1 문학경험 제공하기
2 문학에 반응하기

제7장 아동문학교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와 문학교육 내용
2 2세 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와 문학교육 내용
3 2019 개정 누리과정(3~5세 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의 목표와 문학교육 내용

제8장 아동문학교육 평가
1 아동문학교육 평가의 의미
2 아동문학교육 평가방법

제3부 아동문학교육의 실제

제9장 교수매체 활용 동화 들려주기
1 동화 구연
2 구연매체 제작 및 활용하기
3 교수매체를 활용한 그림책 들려주기

제10장 아동문학중심의 일과운영
1 문학교육의 통합적 운영
2 놀이중심 문학교육

부록
부록 1 유아교육기관 문해 환경 평가 문항
부록 2 가정 문해 환경 평가 문항
부록 3 월별 그림책
부록 4 글자 그림책
부록 5 국가별 대표 그림책 작가

참고문헌
그림책 목록

저자 소개

<b>김은심</b>

국립강릉원주대학교에 재직 중이며, 예비유아교사 교육과 부모교육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 저ㆍ역서로는 『영유아교사를 위한 언어지도의 이론과 실제』(공저, 2024), 『유아음악교육』(공저, 2023), 『영유아를 위한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공저, 2023), 『유아언어지도』(공저, 2022),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2022), 『출생부터 8세까지 유아를 위한 동작ㆍ음악교육』(역, 2021/원전 출판 2021), 『유아미술교육』(공저, 2019) 외 다수가 있습니다. 또한 「환경부 선정 유아용 우수환경 그림책의 특성 분석연구」(2024), 「유아 성인지 감수성 그림책 분석」(2023), 「생활 그림책을 활용한 가정연계 놀이가 만 1세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2022), 「그림책 ‘알사탕’의 온라인 독자 서평 분석 연구: 소통을 중심으로」(2022), 「글자 그림책 선택 기준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적 태도 분석」(2019) 등 아동문학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유아언어교육, 유아동작교육, 부모교육 등과 관련된 주제의 연구를 다수 수행하였습니다.



<b>유지안</b>

현재 문경대학교에 재직 중이며, 예비유아교사와 현직교사, 부모 등을 대상으로 그림책 관련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 저서는 『유아미술교육』(공저, 2019)가 있으며, 「층간소음을 다룬 그림책에 나타난 갈등구조 분석」(2022), 「창작 그림책에 나타난 동물권과 동물복지」(2021), 「레미쿠르종 그림책에 나타난 유아 인성 교육 내용 분석」(2021), 「그림책에 나타난 대중목욕탕 공간의 의미」(2020), 「글자 그림책 선택 기준에 대한 유아교사의 주관적 태도 분석」(2019) 등 아동문학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b>문선영</b>

문경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현재 문경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유아교육) 특임교수이자, 강원대학교,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 등에서 아동문학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대표 저서로는 『유아음악교육』(공저, 2023)이 있으며, 「유아 성인지 감수성 그림책 분석」(2023), 「층간소음을 다룬 그림책에 나타난 갈등 구조 분석」(2022), 「생활 그림책을 활용한 가정연계 놀이가 만 1세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2022), 「창작 그림책에 나타난 동물권과 동물복지」(2021) 등을 연구하였습니다. 아동문학과 그림책을 사랑하는 연구자로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도서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