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난독증 난서증 ADHD 극복하기: 전 세계적 관점
저자 : Catherine McBride | 역자 : 조증열
페이지 : 36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288-1 93370
  • 2025-01-25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난독증, 난서증, ADHD 극복하기: 세계적 관점》은 난독증, 난서증, ADHD라는 세 가지 학습 장애를 한 권에서 다루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 조언을 제공하는 책이다. 저자 캐서린 맥브라이드는 전 세계 6개 대륙의 전문가, 부모, 교사,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학습 장애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관점을 수집했다.
책은 각 장애의 기본 개념 설명과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다루는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 존중감 증진, 다중 언어 학습, 독해력 및 작문 능력 향상 방법도 제시한다. 부록에는 학습 요령, 멀티미디어 자원, 인지-언어적 기술 훈련법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은 전문가, 교사, 부모뿐만 아니라 학습 장애를 이해하고자 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도 유익하다. 독자들은 학습 장애의 본질과 이로 인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삶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저자 캐서린 맥브라이드는 퍼듀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국제 읽기 및 쓰기 연구 분야의 전문가로 다수의 학회를 이끌었다.

목차

제1장 전 세계 학습장애의 이해
전 세계 학습장애의 정의
언어와 문자로서의 문화
언어·문자와 관련된 읽기장애의 차원
문화
경제적 자원과 학교 성적
지각, 인지 그리고 신경생물학
결론

제2장 난독증의 이해
무엇이 난독증을 야기하는가
난독증은 무엇인가
난독증 이해를 위한 인지-언어적 능력
환상적인 네 가지: 단어 읽기를 위한 인지적 구조
음운 민감성
형태소 인식
철자 지식
유창성
마무리

제3장 난서증이란 무엇인가
단어 쓰기와 단어 읽기의 구별
난서증의 기본 과정
난서증 유형의 분류
난서증을 넘어: 단어 쓰기장애의 장기적 결과
계획-작성-편집

제4장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기초
ADHD의 정의
ADHD와 자기-조절
ADHD와 동기: 정서 통제가 핵심이다
청소년과 성인 ADHD
무엇이 ADHD를 야기할까
ADHD와 뇌

제5장 동반이환: 두 개 이상의 학습 혹은 정신건강장애
동반이환 이해의 중요성
동반이환의 사례 연구: Ms. Amy
난산증
불안장애
우울증
결론

제6장 다중 언어나 문자의 학습이 읽기/쓰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은 무엇인가
외국어 학습의 다양한 맥락
어떻게 외국어를 배울까
난독증이 있는 사람을 위한 외국어 학습 조언
외국어 학습: 축복일까, 저주일까
가난과 외국어 학습
결론

제7장 전 세계에서 난독증을 치료하는 최선의 방법
게임을 통한 극복 전략
본문(텍스트)의 제시
보조 기술
추가 시간 제공하기
성인의 지원과 격려
난독증 아동에게 효과적이지 않은 것
처음으로 돌아가서: 난독증이 있는 아동을 돕는 읽기-관련 기술들

제8장 난서증 아동을 돕는 방법 제안
치료: 난서증의 유형별 쓰기장애 극복
다양한 형식과 매체를 사용하여 문자소 만들기
미세 운동 협응의 연습과 손 강화하기
양측 통합에 집중
복사 연습
쓰기 훈련
우회 전략

제9장 ADHD 아동 돕기
계획을 세워 함께 작업하기
구조 도입하기
아이들에게 자신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어느 정도의 통제권 주기
ADHD가 있는 사람이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들
Barkley(2012)의 접근법: 계속 집중하고 구조화하기
정서적 유연성 유지하기
약물치료
최적의 ADHD 약물 사용 방법
ADHD 약물에 대한 더 솔직한 견해
결론

제10장 학습을 위한 읽기와 쓰기: 독해와 작문 향상을 위한 제안
언어
Snow의 독해 모형: 텍스트의 본질
작문의 예술
요약

제11장 자존감과 학습장애
학습장애 아동의 자존감 증진
강점 분야의 존중
무엇이 동기를 부여할까
나쁜 것을 피하고 좋은 것을 장려하기: 약물과 알코올은 안 되고 긍정적인 청소년 발달은 찬성한다부모도 지원이 필요하다
부모가 필요한 지원을 받는 방법
교사의 역할
교사를 위한 일반적인 조언

제12장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학습의 어려움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을 가지고 꿋꿋이 나아가며
아이 전체에 초점 맞추기
결론

후기

부록 A 질문지 응답자
부록 B 난독증을 위한 국제기관
부록 C 난서증을 위한 국제기관
부록 D ADHD를 위한 국제기관
부록 E 난독증과 관련된 일상적 학습 문제를 돕는 실제적 요령
부록 F 읽기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온라인 무료 컴퓨터 게임과 앱 목록(각 언어별로 제공)
부록 G 난독증 및 관련 학습장애를 주제로 한 영화와 동영상 클립
부록 H 음운 인식과 형태소 인식 연습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Catherine McBride</b>

현재 미국 퍼듀대학교(Purdue University)의 발달심리학자로서 ‘보건 및 인간 과학 대학’의 연구 부학장이며, ‘인간 발달 및 가족 과학부’ 교수이다. 경력으로는 홍콩중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Choh-Ming Li 석좌교수로 재직했으며, ‘읽기과학연구학회(SSSR)’의 회장과 ‘아시아읽기쓰기협회(ARWA)’의 창립 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국제난독증협회(IDA)’의 과학 자문 위원과 ‘미국아동발달연구학회(SRCD)’의 출판 위원으로 활동했다.

McBride 교수는 여러 문화에 걸친 언어, 문식성(읽기와 쓰기), 수학 학습에 중점을 두고 2024년 현재까지 200편 이상의 논문을 국제 학술지에 출판했고, 세 권의 책을 편집했으며, 이 연구들은 구글 학술검색에서 23,000회 이상 인용되었다. 또한 두 권의 저서 『아동의 문식성 발달: 읽기, 쓰기 학습에서의 교차-문화적 관점』(2016)과 『난독증, 난서증, ADHD 극복하기: 전 세계적 관점』(2019)을 출간했다. McBride 교수의 작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웹사이트 www.cammiemcbride.com에서 볼 수 있다.

역자 소개

<b>조증열(Cho Jeung-Ryeul)</b>

서울대학교와 미국 오리건대학교(University of Oregon) 대학원에서 인지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교(Louisiana State University) 대학원에서 인지심리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1년부터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 경남대학교 명예 석좌 교수로 있다. 2004년부터 10년 이상 책임 연구자로 한국 교육부 및 연구재단에서 지원받아 ‘한글 읽기 및 장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SSCI급 국제 학술지에 논문 30편 이상, 영어 국제학술서에 논문 6편, 한국 연구재단 등재지에 논문 30편 이상을 출판하였다. 『한국어 읽기 쓰기 진단검사』(2017)와 『한국어 언어-읽기 이해력 진단검사』(2020)의 저자이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2005)의 역자이기도 하다. 2018년과 2023년에는 학술 연구 우수자로 선정되어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의 표창을 수상했으며, 2024년에는 한국심리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