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다문화 특수교육
저자 : Aaron Perzigian, Nahrin Aziz | 역자 : 최지혜, 이로미
페이지 : 30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285-0 93370
  • 2025-01-1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다문화 특수교육에 관한 중요한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다문화 교육과 문화적으로 지속 가능한 교수법에 기반을 두고, 장애와 다문화적 배경을 함께 가진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하는 동시에 그들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존중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자들이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역자서문
저자서문

PART 01 장애의 사회적 구성
장애란 정확히 무엇일까
장애의 개념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특수교육
특수교육법과 미국장애인교육법

PART 02 다문화교육과 특수교육의 교차점: 이론과 실천
서론
BISOC 학생과 특수교육에 대한 간략한 개요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 및 장애에 대한 고려 사항
실천 원칙
알레한드라의 사례로 돌아가기

PART 03 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대안적 교육배치
서론
대안교육배치에 관한 선택
대안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특성
대안학교의 장점과 단점
관행에 대한 시사점
결론

PART 04 모든 청소년을 위한 문화감응적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실무자 프레임워크와 러닝 랩의 소개
어떤 걱정거리가 있는가
행동결과에서의 인종적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문화감응적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
포괄적인 문제해결 및 시스템 재설계 방법론으로서의 러닝 랩
실무와 정책에 대한 시사점
결론

PART 05 특수교육 평가에서의 문화적 역량
이 장의 개요
문화적 역량 평가가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문화적 역량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특수교육 평가에서 문화적 역량 평가를 위한 기타 고려 사항
요약

PART 06 특수교육 교수방법에서의 문화적 역량
문화 및 언어적 다양성을 가진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
문화 및 언어적 다양성을 가진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시 고려 사항
문화 및 언어적 다양성을 가진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적 고려 사항 및 전략
중재 접근 방식의 고려 사항
문화 및 언어적 다양성을 가진 장애학생을 학습에 참여시키기 위한 전략
요약

PART 07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과 전환계획 확인하기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문화 및 언어적 다양성을 가진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교육 계획에서 문화적 고려 사항
개별화교육계획 속 전환계획
문화 및 언어적 다양성을 가진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계획에서 문화적 고려 사항
문화감응적 개별화교육계획 및 전환계획의 역할
요약
문화 및 언어적 다양성을 가진 장애학생을 위한 자기결정기술 교수 전략

PART 08 가족,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개요: 학생은 누구이며 그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가족 참여와 법률: 정책에서 실천으로
관행과 정책을 통한 인정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파트너십은 어떤 것일까
학업적 성공 촉진
학생 및 가족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협력교수법
사례 연구 속 일화

PART 09 사례연구: 가정과 공동체가 참여하는 아동교육- 원주민의 전통지식을 교육의 기본원칙으로 존중하기

PART 10 사례연구: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지역사회 협력
학생 중심 공동체 접근 방식
친근하게 다가가서 힘을 실어 주는 방법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애런 페르지언(Aaron Perzigian)</b>

미국 웨스턴 워싱턴 대학(Western Washington University)의 특수교육과 교수이자 및 동 대학 통합교육 교사양성 프로그램(Woodring Inclusive Education Teacher Scholars) 디렉터를 맡고 있다.



<b>나린 아지즈(Nahrin Aziz)</b>

미국 노스웨스트 인디언 대학(Northwest Indian College)의 유아교육과 전임강사이자 동 대학 유아교육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의 프로젝트 디렉터를 맡고 있다.

역자 소개

<b>최지혜</b>

현 은평대영학교 특수교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특수교육연구회 셋업 대표



나사렛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글로벌거버넌스학과에서 국제개발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에서 지적장애 전공으로 특수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특수교사로 근무하며 KOICA 개발도상국 특수교사 양성사업, 서울시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로 활동하였고, 세계시민교육과 특수교육 관련 교육청 연수 및 대학 강의를 해 왔다. 그 외에도 2019년 전국 단위 특수교육연구회 셋업을 창단하고 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수교육 전문 블로그 ‘어쩌다 특수교사-특수교육을 기록하는 친절한 최슨생’을 운영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의 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 다문화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교원 양성 등에 관심이 있으며, 저서로는 『수업으로 시작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세계시민교육』(공저, 피치마켓, 2021) 등이 있다.





<b>이로미</b>

전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전임대우강의교수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사회 및 산업교육으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 대학원에서 성인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성인교육 및 학습, 다문화 및 이주민 교육, 노인 교육, 시민 교육 분야를 연구하고 강의하고 있다. 저서 및 역서로는 『교육학개론』(2판, 공저, 공동체, 2024), 『유아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 정민사, 2021), 『노인교육론』(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다문화시민교육』(공역, 에피스테메, 2024) 등이 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