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소개
<b>최지혜</b>
현 은평대영학교 특수교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특수교육연구회 셋업 대표
나사렛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글로벌거버넌스학과에서 국제개발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에서 지적장애 전공으로 특수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특수교사로 근무하며 KOICA 개발도상국 특수교사 양성사업, 서울시세계시민교육 선도교사로 활동하였고, 세계시민교육과 특수교육 관련 교육청 연수 및 대학 강의를 해 왔다. 그 외에도 2019년 전국 단위 특수교육연구회 셋업을 창단하고 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특수교육 전문 블로그 ‘어쩌다 특수교사-특수교육을 기록하는 친절한 최슨생’을 운영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의 시민성과 세계시민교육, 다문화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교원 양성 등에 관심이 있으며, 저서로는 『수업으로 시작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세계시민교육』(공저, 피치마켓, 2021) 등이 있다.
<b>이로미</b>
전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전임대우강의교수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사회 및 산업교육으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 대학원에서 성인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성인교육 및 학습, 다문화 및 이주민 교육, 노인 교육, 시민 교육 분야를 연구하고 강의하고 있다. 저서 및 역서로는 『교육학개론』(2판, 공저, 공동체, 2024), 『유아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 정민사, 2021), 『노인교육론』(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다문화시민교육』(공역, 에피스테메, 2024)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