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쏟아지는 수많은 새로운 용어를 모두 나열한 다음에 정리 정돈만 잘 해도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중요한 광고 용어를 선정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용어집에는 아날로그 시대부터 쓰이던 광고 용어도 상당수 포함했습니다. 아무리 디지털 시대라고 해도 필 수 용어를 모른다면 기초 체력을 다지지도 않고 경기에 나서는 운동선 수와 별반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수차례에 걸쳐 정리 정돈과 토론을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한 광고 용어 300개가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발간사 머리말 제1장 광고와 소비자 행동 001 가치 소비 Value Consumption 002 가치와 라이프 스타일 Value and Lifestyle 003 감성적 반응 Emotional Response 004 감정 Emotion 005 계획된 행동 이론 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006 고전적 조건화 모형 Classical Conditioning Model 007 공감 Sympathy 008 관여도 Involvement 009 광고 신뢰 Trust in Advertising 010 광고 태도 Attitude toward the Ad 011 광고 회피 Advertising Avoidance 012 구매 의도 Purchase Intention 013 기분 Mood 014 기술수용 모형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015 기억 Memory 016 노출 Exposure 017 단순 노출 효과 Mere Exposure Effect 018 목표 소비자 Target Consumer 019 사회적 학습 이론 Social Learning Theory 020 소비 가치 Consumption Value 021 소비자 경험 Consumer Experience 022 소비자 기대 Consumer Expectation 023 소비자 만족 Consumer Satisfaction 024 소비자 의사결정 여정 Consumer Decision Journey 025 소비자 행동 Consumer Behavior 026 수면자 효과 Sleeper Effect 027 심리적 특성 Psychographics 028 아르 모형 AARRR Model 029 아이다 모형 ADIA Model 030 아이드마 모형 AIDMA Model 031 아이사스 모형 AISAS Model 032 위계 효과 모형 Hierarchy of Effects Model 033 윤리적 소비 Ethical Consumption 034 인게이지먼트 Engagement 035 인구통계적 특성 Demographics 036 인지 Awareness 037 인지 반응 Cognitive Response 038 인지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039 인지 학습 이론 Cognitive Learning Theory 040 자아 이미지 Self-Image 041 자아 일치성 Self-Congruity 042 자아 효능감 Self-Efficacy 043 잠재의식 효과 Subliminal Effect 044 재인 Recognition 045 정교화 가능성 모형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 046 정박효과 Anchoring Effect 047 정보 처리 Information Processing 048 제품 지식 Product Knowledge 049 조작적 조건화 모형 Operant Conditioning Model 050 주의 Attention 051 준거 집단 Reference Group 052 지각 Perception 053 지각된 위험 Perceived Risk 054 최초 상기 Top of Mind 055 충동구매 Impulse Buying 056 태도 Attitude 057 통찰 Insight 058 필요와 욕구 Needs and Wants 059 합리적 행동 이론 Theory of Reasoned Action (TRA) 060 행동 학습 이론 Behavioral Learning Theory 061 혁신의 확산 Diffusion of Innovation 062 회상 Recall 제2장 광고전략의 핵심 요인 063 간접 광고 Product Placement (PPL) 064 고객 가치 제안 Customer Value Proposition 065 고객 생애 가치 Customer Lifetime Value 066 관계 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067 광고 기획자 Account Executives (AE) 068 광고 브리프 Advertising Brief 069 광고전략 모형 Advertising Strategy Model 070 광고 캠페인 Advertising Campaign 071 광고 콘셉트 Advertising Concept 072 광고 프레젠테이션 Advertising Presentation 073 광고 핵심 메시지 Advertising Key Message 074 광고 효과 Advertising Effects 075 구매시점 광고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POP) 076 그리드 광고전략 모형 GRID Model 077 글로벌 광고 Global Advertising 078 대량 마케팅 Mass Marketing 079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080 메시지 전략 Message Strategy 081 메시지 프레이밍 Message Framing 082 미시 마케팅 Micro Marketing 083 벤치마크 Benchmark 084 브리프 광고전략 모형 Saachi & Saachi’s The Brief 085 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STP 086 소셜 커머스 Social Commerce 087 알오아이 광고전략 모형 DDB Needham’s R.O.I. 088 이벤트 Event 089 자기시장 잠식 Cannibalization 090 제품수명주기 Product Life Cycle (PLC) 091 중사용자 Heavy User 092 지속가능 소비 Sustainable Consumption 093 직접 마케팅 Direct Marketing 094 차별화 Differentiation 095 크로스위치 광고전략 모형 Dentsu’s Crosswitch 096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097 틈새 마케팅 Niche Marketing 098 파레토 법칙 Pareto Principle 099 판매촉진 Sales Promotion (SP) 100 포지셔닝 Positioning 101 푸시 전략 마케팅 Push Strategy Marketing 102 풀 전략 마케팅 Pull Strategy Marketing 103 풀 커버리지 Full Coverage 104 혜택 Benefit 제3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105 감성 소구 Emotional Appeal 106 고유판매제안 Unique Selling Proposition 107 광고 기호학 Advertising Semiotics 108 광고 디자인 Advertising Design 109 광고 수사학 Advertising Rhetorics 110 광고 창의성 Advertising Creativity 111 광고 카피 Advertising Copy 112 광고 헤드라인 Advertising Headline 113 기사형 광고 Advertorial 114 레이아웃 Layout 115 배경 음악 Background Music 116 보디카피 Body Copy 117 부당 광고 Unfair Advertising 118 부정 소구 Negative Appeal 119 비교 광고 Comparative Advertising 120 서체 Typography 121 성적 소구 Sex Appeal 122 스토리보드 Storyboard 123 슬로건 Slogan 124 실증형 Demonstrations 125 아이디어 발상 Idea Generation 126 양면 광고 Spreads Advertising 127 위협 소구 Fear Appeal 128 이성 소구 Rational Appeal 129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130 일상의 단면형 Slice of Life 131 유머 소구 Humor Appeal 132 유명인 보증형 Celebrity Endorsements 133 증언형 Testimonials 134 징글 Jingle 135 창의주성 Creotaxis 136 챗GPT 활용 카피라이팅 Copywriting with ChatGPT 137 카피 플랫폼 Copy Platform 138 크리에이티브 전략 Creative Strategy 139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Creative Concept 140 토막 광고 Spot Advertising 제4장 광고와 미디어 141 결합 미디어 Through The Line (TTL) 142 고시간 시청대 Prime Time 143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텔레비전 FAST 144 광고 점유율 Share of Voice (SOV) 145 광고 침입성 Advertising Intrusiveness 146 광고 혼잡도 Advertising Clutter 147 교통 광고 Transit Advertising 148 급속 채널이동 Channel Zapping 149 급속 화면이동 Channel Zipping 150 도달률과 유효 도달률 Reach and Effective Reach 151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152 리슨시 플래닝 Recency Planning 153 마음 점유율 Mind Share 154 매체사 Publisher 155 매체와 비히클 Media and Vehicle 156 미디어렙 Media Representatives 157 미디어 믹스 Media Mix 158 미디어 플래너 Media Planner 159 미디어 플래닝 Media Planning 160 발행부수공사 Audit Bureau of Circulations(ABC) 161 방송광고 Broadcast Advertising 162 비티엘 BTL 163 빈도와 유효 빈도 Frequency and Effective Frequency 164 순 도달범위 Net Coverage 165 시선추적 Eye Tracking 166 시청률 Rating 167 에이티엘 ATL 168 열독률 Readership 169 오오에이치 광고 Out of Home (OOH) Advertising 170 이월효과 Carryover Effect 171 임프레션 Impression 172 점유율 Share 173 정보성 광고 Informercial 174 천 명당 광고비 Cost Per Mille (CPM) 175 총도달률 Gross Rating Points (GRPs) 176 푸시 미디어 Push Media 177 풀 미디어 Pull Media 제5장 디지털 광고와 마케팅 178 가망고객당 비용 Cost Per Lead (CPL) 179 가상현실 광고 Virtual Reality Advertising 180 감성 분석 Sentiment Analysis 181 검색 엔진 마케팅 Search Engine Marketing (SEM) 182 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183 경계설정 위치정보 Geofencing 184 고객유입 경로 Referral Source 185 고객 퍼널 Customer Funnel 186 고객확보 비용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187 고착도 Stickiness 188 과금사용자당 평균매출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ARPPU) 189 광고구매 플랫폼 Demand Side Platform (DSP) 190 광고 기술 Advertising Technology 191 광고노출 시간당 비용 Cost Per Time (CPT) 192 광고비 대비 매출액 Return On Ad Spend (ROAS) 193 광고사기 Ad Fraud 194 광고 차단 Advertising Blocking 195 광고판매 플랫폼 Supply Side Platform (SSP) 196 구글 애드워즈 Google Adwords 197 그로스 마케팅 Growth Marketing 198 노출 대비 클릭률 Click Through Rate (CTR) 199 네이티브 광고 Native Advertising 200 다중채널 네트워크 Multi-Channel Network (MCN) 201 데이터 운영 플랫폼 Data Management Platform (DMP) 202 동영상 광고 Video Advertising 203 동영상 광고 종료율 Video Ad Completion Rate 204 디스플레이 광고 Display Advertising 205 디지털 마케팅 Digital Marketing 206 디지털 OOH광고 Digital Out-Of-Home Advertising 207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208 랜딩 페이지 Landing Page 209 리드 Lead 210 리타깃팅 광고 Retargeting Advertising 211 마케팅 Marketing 212 마케팅 페르소나 Marketing Persona 213 배너 광고 Banner Advertising 214 보상형 광고 Reward Advertising 215 브랜드 검색광고 Brand Search Advertising 216 브이오디 광고 VOD Advertising 217 사용자당 평균매출 Average Revenue Per User (ARPU) 218 사용자 확보 비용 Cost Per Conversion (CPC) 219 설치당 비용 Cost Per Install (CPI) 220 소셜미디어 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221 소셜미디어 최적화 Social Media Optimization (SMO) 222 소셜 판매 Social Selling 223 순방문자 Unique Visitor (UV) 224 실시간 입찰 Real-Time Bidding (RTB) 225 써드파티 데이터 Third Party Data 226 알고리듬 Algorithm 227 애널리틱스 Analytics 228 애드 네트워크 광고 Ad Network Advertising 229 애드 익스체인지 Ad Exchange 230 애자일 마케팅 Agile Marketing 231 어뷰징 Abusing 232 에이비 테스팅 A/B Testing 233 오투오서비스 Online to Offline(O2O) Service 234 온라인 구전 마케팅 Electronic Word-of-Mouth(eWOM) Marketing 235 온라인 구매 행동 Online Buying Behavior 236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Over-the-Top (OTT) 237 옴니채널 마케팅 Omni-channel Marketing 238 옵트 인과 옵트 아웃 Opt In and Opt Out 239 월간 활성 이용자 Monthly Active User (MAU) 240 월순환 매출 Monthly Recurring Revenue (MRR) 241 웹로그 분석 Web Log Analysis 242 유기적 도달 Organic Reach 243 이탈률 Bounce Rate 244 인공지능 마케팅 Artificial Intelligence Marketing 245 인벤토리 Inventory 246 인스트림 광고 In-stream Advertising 247 인 앱 광고 In App Advertising 248 인터랙티브 광고 Interactive Advertising 249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250 일간 활성 이용자 Daily Active User (DAU) 251 제휴 마케팅 Affiliate Marketing 252 증강현실 광고 Augmented Reality Advertising 253 체류시간 Duration Time 254 컨버전율 Conversion Rate (CVR) 255 콘텐츠 관리시스템 Content Management System (CMS) 256 콘텐츠 마케팅 Contents Marketing 257 클릭당 비용 Cost Per Click (CPC) 258 트래킹 Tracking 259 판매당 비용 Cost Per Sales (CPS) 260 퍼스트파티 데이터 First Party Data 261 페이지뷰 Page View (PV) 262 프로그래매틱 광고 Programmatic Advertising 263 해시태그 Hashtag 264 행동당 비용 Cost Per Action (CPA) 265 행동유도 버튼 Call To Action (CTA) 266 행동 타기팅 Behavioral Targeting 267 혼합현실 광고 Mixed Reality Advertising 268 확장현실 광고 XR Advertising 제6장 광고와 브랜드 269 브랜드 Brand 270 브랜드 가치 Brand Value 271 브랜드 개성 Brand Personality 272 브랜드 경험 디자인 Brand Experience Design 273 브랜드 네이밍 Brand Naming 274 브랜드 리더십 Brand Leadership 275 브랜드 보증 Brand Endorsement 276 브랜드 선호도 Brand Preference 277 브랜드 안전 Brand Safety 278 브랜드 액티비즘 Brand Activism 279 브랜드 앰버서더 Brand Ambassador 280 브랜드 약속 Brand Promise 281 브랜드 이미지 Brand Image 282 브랜드 정체성 Brand Identity 283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284 브랜드 커뮤니티 Brand Community 285 브랜드 확장 Brand Extension 제7장 광고산업과 제도 286 공익광고 Public Service Advertising 287 광고 건전성 Advertising Soundness 288 광고 교육 Advertising Education 289 광고 규제 Advertising Regulation 290 광고단체 Advertising Organizations 291 광고 대행보수 Advertising Commission 292 광고비평 Advertising Criticism 293 광고산업 Advertising Industry 294 광고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in the Advertising Industry 295 광고 윤리 Advertising Ethics 296 광고의 정의 Definition of Advertising 297 광고제작사 Production 298 광고주와 광고 주체 Advertiser and Advertising Subject 299 광고회사 Advertising Agency 300 정부광고 Government Adverti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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