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소개
<b>정한식</b></font>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윤리교육심화를 전공했습니다. IB 월드 스쿨에서 5년째 근무 중이며, 대구영선초등학교가 IB 월드 스쿨 인증을 받는 과정에서 주 업무자로 참여했습니다. IBEN Workshop Leader로서 공교육 속 IB PYP 수업을 연구 및 실천하고, 그 결과를 네이버 블로그 ‘곰선생의 수업 이야기’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념 기반 탐구 with IB 수업’이라는 강의를 통해 전국의 많은 IB 학교 선생님과 소통하고 있으며, ‘수업과 평가의 혁신! IB로 그리는 미래교육(비바샘 원격연수원)’이라는 원격연수를 제작했습니다. 저서로는 『한국 근현대사 12장면 팩트체크: 민주시민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공저, 2021, 푸른칠판), 『한국사 놀이 수업 백과: 역사 수업이 두려운 선생님들을 위한 긴급 처방 119가지』(공저, 2020, 테크빌교육)를 출판했습니다.
<b>류효준</b></font>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에서 음악교육심화전공으로 학사학위를, 대구교육대학교대학원에서 초등국어교육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대구영선초등학교에서 4년간 근무하면서 IB 프로그램을 도입 및 실행했고, IB 월드 스쿨로 변화하는 과정을 함께했습니다. 현재는 또 다른 IB 월드 스쿨인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국제교육(IB)전공을 통해 IBEC(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or Certificate) 과정을 진행 중이며, 학위논문인 「개념적 이해를 위한 국어과 탐구 단원 설계 방안 연구」(2022) 외에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탐구 학습에 관한 학술 논문을 두편 발표했습니다.
<b>이관구</b></font>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고 대구교육대학교대학원에서 사회교육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대구영선초등학교에서 근무하면서 IB 월드 스쿨로 성장하는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이후 일반학교에서 개념 기반 탐구 수업을 적용 및 실행해 왔습니다. 탐구 수업, 프로젝트 수업, 역사 수업에 관심이 많으며, 네이버 블로그 ‘관쌤의 역사수업연구소’를 운영하며 전국의 많은 선생님과 소통 중입니다. 『초등한국사! 진짜 역사수업을 말한다』(개정판, 2024, 테크빌교육), 『자료와 활동 중심의 사회과다운 수업하기』(2판, 공저, 2023, 교육과학사), 『선생님과 함께하는 대구읍성 답사』(공저, 2014, 한티재)를 출판했으며, 석사학위 논문으로 「가족사 프로젝트를 통한 초등학생의 역사 인식 형성」(2015)을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