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경험중심 사회기술훈련 2
사회 상황 이해를 돕는 적응 기술 (아동·청소년을 위한)
저자 : 채수정, 김주경, 김유나, 국주리, 박꽃초롱, 곽다미, 임승비
페이지 : 24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267-6 93180
  • 2024-10-3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자폐스펙트럼장애를 비롯한 발달장애로 인하여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들에게 사회성 기술훈련을 통하여 사회성 및 상호소통을 증진시킴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책은 자폐스펙트럼장애를 비롯한 발달장애 아동들의 사회성 및 상호소통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마음의 이론(theory of mind)으로 불리는 사회성 인지(social cognition)를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담고 있다. 또한 아동과 청소년을 관계형성과 상호작용의 세상 속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목차

추천사
사회 상황 이해를 돕는 적응 기술
서론
1장 사회적 상황 이해
1. 주변 상황 관찰하기(분위기 파악하기)
2. 사회적 장면에서 단서 파악

2장 대인관계 기술
1. 관계의 친밀도 알기
2. 의사소통기술
3. 자기주장훈련
4. 사귀기 기술(또래)

3장 문제해결 기술
1. 문제 인식
2. 문제해결을 위한 탐색
3. 결과를 예측하고 평가하기
4. 실패에 대처하기

4장 현장에서의 적용
1. 지역사회 시설 이용하기
2. 전자통신매체 활용 기술

참고문헌

저자 소개

채수정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현 화인정신건강의학과, 인터넷꿈희망터(아이도스상담센터)



김주경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현 신석호정신건강의학과, 인터넷꿈희망터(아이도스상담센터)



김유나

명지대학교 통합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 석사

현 디딤정신건강의학과, 서울아이마음정신건강의학과, 아이클소아청소년발달클리닉



국주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치료 석사 과정

현 이보라소아청소년과발달클리닉



박꽃초롱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석사

현 희망가득정신건강의학과, 돈보스코심리발달연구센터 상담/미술치료사



곽다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 박사 과정

현 마리정신건강의학과, 이화봄심리상담센터



임승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석사

현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연구원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