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유청소년 스포츠교육론
저자 : Robin S. Vealey, Melissa A. Chase | 역자 : 최의창, 이옥선, 김원정, 윤기준, 정현수
페이지 : 44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8,000원
  • 978-89-997-3216-4 93370
  • 2024-09-20
  • 국배판변형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유청소년 스포츠교육에 중점을 둔 이론서다. 우리나라의 엘리트 스포츠는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였으나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청소년 스포츠는 개발도상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책은 유청소년 스포츠교육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기초지식을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데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각기 다른 나라의 유청소년 스포츠교육을 들여다보고, 우리나라의 예비 체육교사와 스포츠 지도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목차

역자 서문
들어가기


제1부 유청소년 스포츠의 기초

제1장 유청소년 스포츠 이해
1. 개요
2. 유청소년 스포츠의 종류
3. 유청소년 스포츠 참여의 패턴
4. 유청소년 스포츠 참여의 장벽들
5. 유청소년 스포츠 진흥을 위한 기관들
6. 요약

제2장 유청소년 스포츠의 발전
1. 개요
2. 학교에 스포츠는 언제 소개되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학교 외 스포츠는 어떻게 지금 같은 인기를 얻게 되었나
4. Title IX은 유청소년 스포츠를 어떻게 바꾸었나
5. 리틀리그 야구는 어떻게 지금 같은 인기를 얻게 되었나
6. 왜 생활체육 스포츠 프로그램에는 국가 지원이 없는가
7. 부모의 변화는 어떻게 유청소년 스포츠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는가
8. 요약

제3장 유청소년 스포츠의 철학과 목적
1. 개요
2. POPP 시퀀스: 철학에서 실행까지
3. 유청소년 스포츠의 목적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4. 유청소년 스포츠 철학과 목적의 갈등
5. 발달단계적으로 부적절한 철학과 목적의 결과
6. 유청소년 스포츠의 야자수 가지 공동체 모형
7. 유청소년 스포츠 철학과 POPP 시퀀스 사례들
8. 요약


제2부 유청소년 스포츠 참여를 위한 성숙과 준비성

제4장 신체 성장과 성숙
1. 개요
2. 성장
3. 성숙
4. 신체 성장과 성숙이 스포츠 기회와 수행에 미치는 영향
5. 요약

제5장 학습 기술과 경쟁을 위한 준비
1. 개요
2. 준비도란 무엇인가
3. 운동 기술 발달의 ‘산’
4. 운동 기술 발달에서 민감기
5. 인지적 준비
6. 빠를수록 더 좋은가
7. 유청소년의 조직적 수준의 스포츠 입문 시기는 언제인가
8. 요약

제6장 동기와 심리사회적 발달
1. 개요
2. 아이들은 왜 유청소년 스포츠에 참여하는가
3. 유능성
4. 자율성
5. 관계성
6. 요약

제7장 유청소년을 위한 스포츠 변형
1. 개요
2. 왜 변형이 필요한가
3. 왜 어른들은 스포츠 변형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가
4. 어떤 변형이 있어야 하는가
5. 요약

제8장 유청소년 선수 기술 지도
1. 개요
2. 5단계 교육 사이클
3. 전체-부분 방법 사용하기
4. 분산 연습 활용
5.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한 교수 전략
6. 요약


제3부 유청소년 스포츠 참여의 강도

제9장 어린 선수를 위한 신체훈련
1. 개요
2. 신체활동과 신체훈련의 긍정적 효과
3. 과잉훈련의 부정적 영향
4. 어린 선수를 위한 신체훈련 가이드라인
5. 요약

제10장 스포츠 재능 개발
1. 개요
2. 재능 개발의 기본사항
3. 재능은 어떻게 식별하고, 재능을 가진 사람인지 언제, 누가 결정하는가
4. 연습과 타고난 자질이 스포츠 전문성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
5. 스포츠 재능을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6. 유청소년 스포츠 전문화
7. 전문화 요구에 기반한 스포츠 분류
8. 유청소년 운동선수의 재능과 웰빙을 위한 팁
9. 요약

제11장 유청소년 스포츠에서의 스트레스와 번아웃
1. 개요
2. 과정으로서의 스트레스
3. 유청소년 선수들이 직면한 요구
4. 유청소년 선수들의 요구사항 평가
5. 스트레스에 대한 유청소년 운동선수의 반응
6. 스트레스 과정의 결과
7. 몰입: 유청소년 스포츠 참가자의 궁극적인 목표
8. 유청소년 스포츠의 번아웃(소진 및 탈진)
9. 요약 _ 270

제12장 유청소년 스포츠에서의 부상
1. 개요
2. 유청소년 스포츠 부상의 기본 사항
3. 과사용 부상
4. 성장판 부상
5. 여성 운동선수의 전방십자인대 부상
6. 유청소년 스포츠에서의 뇌진탕
7. 법적 의무와 응급 상황 계획
8. 요약


제4부
유청소년 스포츠와 사회적 요인

제13장 유청소년 스포츠와 문화적 역량
1. 개요
2. 문화적 역량의 수준
3. 젠더와 유청소년 스포츠
4. 유청소년 스포츠에서 성별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
5. 유청소년 스포츠에서의 인종과 민족
6. 성적 지향과 유청소년 스포츠
7. 장애와 유청소년 스포츠
8. 유청소년 스포츠에서의 성폭력
9. 요약

제14장 코치와 유청소년 스포츠
1. 개요
2. 코치교육과 자격제도
3. 유청소년 스포츠 코치 모집
4. 유청소년 스포츠 코치 평가
5. 유청소년 코치의 기술 세트 구축
6. 유청소년 스포츠 코치의 메타스킬: 의사소통
7. 요약

제15장 부모와 유청소년 스포츠
1. 개요
2. 부모-자녀 관계의 기초
3. 유청소년 스포츠 부모의 세 가지 역할
4. 유청소년 스포츠에서 긍정적인 부모 행동
5. 부모의 함정 이해하기
6. 유청소년 스포츠에서의 부모 교육
7. 요약

제16장 유청소년 스포츠를 통한 도덕성과 라이프 스킬 개발
1. 개요
2. 스포츠에서 도덕적 행동과 관계된 용어의 이해
3. 스포츠맨십과 도덕적 행동을 배우는 법
4. 유청소년 선수의 스포츠맨십, 도덕성 발달, 라이프 스킬 함양
5. 요약

나가기
부록
참고문헌

저자 소개

<b>Robin S. Vealey</b>

Miami University 체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30년 이상 유청소년 스포츠의 코치, 행정가, 교육자, 연구자, 컨설턴트로서 활약하였다. 응용스포츠심리학회와 미국체육학술원의 회원이며 『The Sport Psychologist』의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특히 농구선수 경력을 지니고 대학여자 농구팀 코치로 유명하였으며, 운동부 행정보직을 여러 차례 맡았다.



<b>Melissa A. Chase</b>

Miami University 체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전에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체육교사와 농구·배구코치로 봉사하였다. 유청소년 스포츠 분야의 코칭 효율성과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전문가이며, 동기유발과 코칭효과를 증진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응용스포츠심리학회와 미국체육학회의 회원이며 『Journal of Sport Psychology in Action』의 창간편집위원장이다.

역자 소개

<b>최의창</b>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및 대학원

University of Georgia 스포츠교육학 박사

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학장

건국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

한국체육과학연구원 정책연구실 실장

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스포츠 리터러시 교육론』(레인보우북스, 2023)

『스포츠 페다고지』(2판, 레인보우북스, 2022)

『인문적 체육교육과 하나로 수업』(2판, 레인보우북스, 2021)

『스포츠 리터러시』(레인보우북스, 2018)



<b>이옥선</b>

서울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대학원

University of North Carolina-Greensboro 스포츠교육학 박사

전) 웨스턴 일리노이 대학교 교수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편집위원장

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

<주요 저·역서>

『인공지능 시대, 교사가 만드는 미래학교』(공저, 교육과학사, 2022)

『초등체육의 이해』(공역, 레인보우북스, 2017)

『유청소년 스포츠 코칭론』(공역, 레인보우북스, 2016)



<b>김원정</b>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및 대학원

서울대학교 스포츠교육학 박사

전) 공주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장

현)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

<주요 저·역서>

『체육수업배우기』(공역, 레인보우북스, 2021)

『Title Ⅸ』(공역, 대한미디어, 2015)

『페다고지: 인간 움직임의 새로운 교육학 탐구』(공역, 교육과학사, 2012)

『교육과정: 이해와 개발』(교육과학사, 2010)

『체육수업모형』(공저, 대한미디어, 2007)



<b>윤기준</b>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및 대학원

University of Birmingham 스포츠교육학 박사

전) 인천대학교 성과관리인증센터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현) 인천대학교 예술체육대학 부교수

<주요 저·역서>

『체육수업배우기』(공역, 레인보우북스, 2021)

『생활스포츠 지도를 위한 스포츠교육학』(공저, 대한미디어, 2021)



<b>정현수</b>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및 대학원

서울대학교 스포츠교육학 박사

전) 청주교육대학교 스포츠교육전공 대학원 주임교수

청주교육대학교 교원전문성개발센터 위원

덕성여자중학교 체육교사

현) 청주교육대학교 체육교육과 부교수

<주요 역서>

『체육수업배우기』(공역, 레인보우북스, 2021)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