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교사 주도성
학교문화 혁신의 열쇠
저자 : Sally J. Zepeda, Philip D. Lanoue, Grant M. Rivera, David R. Shafer | 역자 : 이병도, 함은혜, 심상용, 노영현
페이지 : 28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196-9 93370
  • 2024-09-10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에서는 학교문화의 리더로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주도성, 학교문화 혁신을 위한 관계의 중요성, 사람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전문적 학습문화, 학교문화를 구축하는 학교 리더의 역량과 리더십 그리고 학교문화 프레임워크를 통한 통합적 요소에 대해 상세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교사 목소리와 주도성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학교문화 프레임워크
4. 교사 목소리와 주도성 명확히 하기
1) 교사 목소리 정의
2) 교사 주도성 정의
5. 학교문화 리더로서의 교사
1)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연결 고리 만들기
2) 이전의 임파워먼트
3) 지금의 임파워먼트
4) 임파워먼트 정의
5) 자율성
6) 자기효능감
7) 집단효능감
6. 나가며: 요약

제2장 학교문화의 이해와 구성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와 풍토의 차이
1) 문화 정의
2) 풍토 정의
4.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
1) 교사
2) 근무환경
3) 교사 사기
4) 교사 참여
5) 교사 수 유지와 감소
6) 리더의 이직
5. 학교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1) 경제적 빈곤
2) 변화하는 인구 통계
3) 학생 이동과 감소
4) 분열된 정치적 환경
6. 나가며: 요약

제3장 기능적이고 역기능적인 학교문화의 이해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 비전의 리더십
1) 문화 이해하기
2) 문화 리더
3) 문화적 관점을 통한 리더십
4. 기능적 학교문화와 풍토19
1) 긍정적인 학교문화와 풍토
2) 긍정적 학교문화와 풍토의 상호작용
3) 긍정적 학교문화와 풍토의 핵심 규범
5. 역기능적 학교문화와 풍토
1) 역기능의 역학 관계
2) 공동체성과 협업
6. 문화 비전의 변화
1) 재문화화
2) ‘좋은’ 혼란 주도
3) 학교문화의 안정화
7. 나가며: 요약

제4장 학교문화 혁신과 우리의 노력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관계의 중요성
1) 배려와 지원
2)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는 규범적 행동
3) 고립의 외로운 길
4) 연대와 소속감
4. 협업 구조
1) 추진과정 공유하기
2) 교사 리더십
3) 전문적 학습공동체
4) 온라인 학습공동체
5) 협력적 계획
6) 멘토링 및 입직 프로그램
5. 나가며: 요약

제5장 사람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전문적 학습문화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협업
1) 협업에 명확히 하기
2) 협력적 학습문화 이끌기
3) 협력적 학습문화 조성하기
4. 전문적 학습
1) 전문적 학습 분석하기
2) 직무 내재적 전문적 학습에 집중하기
3) 서로 돕는 협업 장려하기
5. 나가며: 요약

제6장 학교문화를 만드는 사회적 역학 관계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학교 역량
1) 공동의 주인의식
2) 공동의 책임
3) 일관성
4. 인적 자본
1) 입직 프로그램
2) 멘토링
3) 교사 리더십
5. 사회적 자본
1) 인적 자본과의 관계
2) 사회적 연결망
6. 나가며: 요약

제7장 학교문화를 통한 학교 안정화
1. 학교문화 살펴보기
2. 들어가며
3. 문화, 변화, 혼란
1) 변화와 갈등
2) 외부적 변화와 갈등
3) 내부적 변화와 갈등
4) 개인적 및 직업적 갈등
4. 문화로 내일을 준비하기
1) 문화적 변화와 갈등을 통해 나아가기
2) 통합적 요소로 안정화하기
3) 하위문화의 영향
5. 새로운 학교의 문화
1) 학교문화의 확장
2) 문화적 긴장 관계
3) 새로운 시각
6. 나가며: 요약

제8장 학교문화의 모든 것
1. 들어가며
2. 학교문화 프레임워크 다시 살펴보기
3. 학교문화의 통합적 요소
1) 임파워먼트
2) 자율성
3) 협업
4) 지원, 배려, 안전
5) 소속감
6) 자기효능감과 집단효능감
7) 교사 참여
8) 교사 목소리와 교사 주도성
4. 왜 지금 학교문화인가?
5. 교사를 지원하는 학교문화
1) 교사 전문성
2) 교사의 교직 유지
3) 전문적 학습
4) 근무환경
5) 공동의 책임과 주인의식
6) 인적 및 사회적 자본
6. 학교문화의 핵심
1) 학교문화를 통한 리더십
2) 학교문화 조성
3) 학교문화 중심의 협업

찾아보기

저자 소개

<b>Sally J. Zepeda</b>

조지아 대학교의 교육행정 및 정책학 교수로 수업장학, 전문성 개발, 교사 평가와 관련된 강의를 가르치며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b>Philip D. Lanoue</b>

학구 수준에서의 학교혁신을 주도하는 데 검증된 결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5 미국 학교 행정가 협회(AASA) 올해의 주 교육감이자 2015 조지아 올해의 주 교육감으로 선정되었다.



<b>Grant M. Rivera</b>

현재 마리에타 시 교육감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기회 격차 해소부터 교직원 유지 강화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업무로 전국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b>David R. Shafer</b>

방송, 엔터테인먼트, 은행 업계에서도 성공을 거둔 성공적인 기업가이자 비즈니스 리더로, 현재 12,000개 이상의 학교 시스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Frontline Education을 공동 설립했다.

역자 소개

이병도(Lee, Byoung Do)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 교육장이다. 공주사범대학 한문교육과를 졸업하고 공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충청남도교육청 교육혁신과장, 교육국장으로 활동하였다.



함은혜(Ham, Eun Hye)

국립공주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이다. 증거중심평가, 기술향상평가 관련 연구를 수행하면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들을 만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심상용(Shim, Sang Ryong)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장이다. 공주사범대학 영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석사, University of Nevada(Reno)에서 MA TESOL 과정을 수료하였다.



노영현(No, Young Hyun)

탕정중학교 도덕 교사이다. 공주대학교 국민윤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 교육학과에서 교육측정 및 평가 전공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