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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철학 기반 교육중심사회와 교육
저자 : Philip Kitcher | 역자 : 김희봉, 이지헌
페이지 : 44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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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4,000원
  • 978-89-997-3183-9 93370
  • 2024-08-2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차세대 시민을 교육하는 일이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과업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다. 저자는 교육의 목표에 대한 포괄적인 비전을 제시하며, 모든 사람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변화를 탐구하고, 이러한 개혁이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모두 11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저자 자신이 주장하고자 하는 핵심 논변을 제1부인 1∼6장을 통해 펼치면서 교육적 틀을 입론하고 있다. 저자는 교육의 핵심 목적을 자기 유지, 민주 시민 양성, 개인적 만족의 함양으로 보면서도, 현실에서는 이 세 가지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저자는 세 가지 교육목적을 정당화하고 조화를 강조하기 위해서 개인, 만족스러움, 시민, 도덕 발달, 종교의 역할에 대한 깊은 논의를 전개하여 자신의 핵심 논변인 ‘교육-중심 사회’의 이론적 틀을 정립한다. 그런 다음 제2부에서는 이런 틀이 학생들의 일반적 교육과정으로 다듬어지고 있다. 7∼9장에서 자연과학, 예술, 자기 이해(인문학과 사회과학)를 논의하면서 현행 학교 교육과정의 한계를 지적하고 그 대안적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제3부인 10∼11장에서 저자 자신의 핵심 논변이 너무 이상적이라는 반론에 대한 대응으로 사회변화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를 논의한 후, 이런 주장이 결코 실현 불가능한 이상적인 것이 아님을 논의하고 있다. 듀이주의자인 저자는 경제-중심 사회가 교육-중심 사회로 변화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충분히 보여 주면서, 결국 세상의 가장 중요한 일은 ‘인간을 길러내는 일’임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한국어판 서문
저자 서문
약어 목록

제1부

제1장 과부하

제2장 개인

제3장 만족스러움

제4장 시민

제5장 도덕 발달

제6장 종교의 역할?

제2부

제7장 자연과학

제8장 예술

제9장 자기 이해

제3부

제10장 사회변화

제11장 유토피아?

부록 1
부록 2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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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font color=993366><b>필립 키처(Philip Kitcher)</b>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의 존 듀이 철학 명예교수이며, 버몬트 대학교, 미네소타 대학교, 캘리포니아 대학교 등에서 철학 교수직을 역임하였다. 그는 1969년 케임브리지의 그리스도 대학에서 수학/역사 및 과학 철학 학사를 취득하였고, 1974년 프린스턴 대학에서 역사 및 과학 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또한 미국철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고, 미국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으로 임명되었으며, 과학 철학 분야의 업적을 평가받아 2006년 미국철학회로부터 첫 번째 프로메테우스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1994년부터 1999년까지 『과학 철학 저널』의 편집장을 역임하였고, 1995년부터 1997년까지 인간 게놈 프로젝트의 윤리적, 법적, 사회적 함의에 관한 NIH/DOE 워킹그룹의 회원을 역임하였다. 그는 주요 연구 분야인 과학 철학, 생물학 철학, 수학 철학, 문학 철학, 그리고 프래그머티즘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들을 수행하였으며, 최근에는 듀이 사상에 기반한 교육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역자 소개

김희봉



전남대학교 교육학 박사

전) 한국교육철학학회 편집위원장(2017∼2018)

현)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서양교육철학사: 근대 1850-1914』(공역, 학지사, 2023),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학지사, 2019), 『중등교육과정, 그 역사와 철학』(공역, 학지사, 2016), 『잘삶의 탐색』(공역, 교육과학사, 2014), 『잘삶을 위한 교육』(저, 학지사, 2009), 「잘삶기반 교양교육의 가능성 탐색」(2023)

「역량교육의 목적론적·인식론적 한계」(2022), 「목적기반 교육과정의 가능성 탐색」(2020), 「A collective essay on the Korean philosophy of education: Korean voices from its traditional thoughts on education, Education for well-being as an alternative to a subject-based curriculum」(2022) 외 다수



이지헌



전)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1979∼2018)

현) 전남대학교 명예교수





『서양교육철학사: 근대 1850-1914』(공역, 학지사, 2023), 『지능, 운명, 교육』(역, 공감플러스, 2023), 『마음과 교육: 존 화이트의 교육관』(저, 학지사, 2022), 『고등교육의 목적: 도덕과 정의의 문제』(역, 학지사, 2020), 『과로사회를 위한 존 화이트의 교육철학: 일, 학습 그리고 잘삶』(공저, 학지사, 2016), 『잘삶의 탐색』(공역, 교육과학사, 2014), 『교육철학 및 교육사』(공저, 학이당, 2014), 『철학이 있는 교육, 교육을 찾는 철학』(역, 학이당, 2011)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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