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학대 외상을 딛고 꽃으로 피어난 아이들
저자 : Joyanna L. Silberg | 역자 : 장미경, 이여름, 김선희, 김지은
페이지 : 41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4,000원
  • 978-89-997-3179-2 93180
  • 2024-08-20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모든 아동심리치료자 및 수련생들이 꼭 읽어야 할 것으로서, 각 장에는 가장 전문적인 아동 외상 치료자조차도 어려워할 수 있는 임상 딜레마 사례가 가득하다. 저자는 매우 복잡한 해리 증상의 적응적 특성에 대해 창의성, 조율 및 민감성을 가지고 이러한 딜레마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정신적 트라우마를 입은 아동을 원격치료하는 데 필요한 팁을 제공하며, 가장 가학적인 범죄로 피해를 입은 아동이 어떻게 치료에 잘 반응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아동심리치료의 최전선에 있는 치료자들이 이 책을 통해 어린 내담자들의 자유를 구속하는 입원이나 가정 밖 배치의 필요성을 제한하면서 즉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 기술에 대해 도움을 받을 것이다.

목차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서론

1장 트라우마의 영향
사회적 거부
학대의 심리적 영향
발달 트라우마
트라우마의 신경학적 영향
요약

2장 해리에 대한 통합적 발달 모델
정서회피 이론
정서회피 이론을 통해 해리 이해하기
요약

3장 진단 시 고려 사항
동맹 형성 및 동기 평가
전환의 순간 평가하기
트라우마 사건 평가하기
요약

4장 해리 과정 평가
당혹스러운 의식 전환 평가하기
생생한 환각 경험 평가하기
당혹스러운 행동변동 평가하기
기억상실 평가하기
신체 증상 평가하기
위험한 행동
해리 청소년의 공존 질환
평가 도구
요약

5장 치료 여정의 시작
치료 원칙
치료 관계
요약

6장 교육 및 동기화: EDUCATE 모델 소개
해리 중심 개입: EDUCATE 모델
EDUCATE 모델의 ‘E’: 교육
EDUCATE 모델의 ‘D’: 해리 동기
요약

7장 자기상태들을 연결하기: 숨겨진 것과의 연결을 통한 치유
EDUCATE 모델의 ‘U’: 숨겨진 정보 이해하기
EDUCATE 모델의 ‘C’: 숨겨진 것을 자신의 것으로 주장하기
요약

8장 “기억하는 것을 잊으려고 노력해요”: 기억상실 되돌리기
자전적 기억의 회복
기억상실의 다른 원인
전반적인 기억상실
요약

9장 몸과 친해지기: 아동 생존자를 위한 신체적 고려사항
과잉각성 아동
감각운동 활동을 통한 각성 조절
신체 무감각
신체형 통증과 전환 증상
요약

10장 깨어있기: 해리성 셧다운에서 깨어나기
해리성 셧다운을 바꾸는 전략
수면 이상 징후
요약

11장 상태들 간의 애착 형성하기: 관계 안에서 정서 조절하기
EDUCATE 모델의 ‘A’: 정서 조절 촉진하기
요약

12장 아동중심의 가족치료: 해리중심 개입과 가족치료적 개입
치료자의 자세
심리교육
공감의 내파(內破): 가족치료에서 상처, 고통, 배신, 분노 소통하기
촉발 요인 확인 연습
가족 세션 중에 발생하는 “전환”
상호호혜 구축하기
연령에 적합한 활동 및 관계 격려하기
양육 이슈
요약

13장 스크립트 다시 쓰기: 트라우마 기억 처리 및 플래시백 해결
아동과 청소년에게 트라우마를 처리하는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가
트라우마 기억 처리의 구성 요소
요약

14장 조직적 학대에 맞서는 안정 애착과 사랑
조직적 학대란 무엇인가
이스라엘의 조직적 학대
치료
치유는 가능하다
요약

15장 정책 시스템과의 작업: 사회운동가로서의 치료자
치료의 지속성
법 제도와의 작업: 진정성 유지하기
내담자를 위해 만들고자 하는 인간적인 세상의 모범이 되기 위해 노력하기
요약

16장 자기 통합: 치유의 미래를 향해
EDUCATE 모델의 마지막 ‘E’: 치료 종결 단계
통합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font color=993366><b>조이안나 실버그 박사(Joyanna L. Silberg, PhD)</b>



아동심리학자이자 아동 및 청소년 해리에 관한 국제 전문가이며 국제 트라우마 및 해리 연구학회(ISSTD)의 전 회장을 역임했다.

역자 소개

장미경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학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석․박사

International Journal of Jungian Sandplay Therapy 편집위원장

International Society for Sandplay Therapy, Research Committee 위원장

대한아동복지학회장, 상징과 모래놀이치료 편집위원장, 한국분석심리학회 심성연구 편집위원

스위스 C.G. Jung Institute 졸업, 융분석가(한국융분석가협회, 한국분석심리학회,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

미국 University of North Texas 놀이치료 수료

ESTD, BSTD, FPP 아동학대 해리 판별 및 심리치료 과정 수료

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국제모래놀이치료학회 슈퍼바이저, 티칭멤버, 놀이심리상담 슈퍼바이저

현)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및 동 대학원 아동상담심리치료 전공 교수



이여름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학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상담심리치료전공 석․박사

ESTD, BSTD, FPP 아동학대해리 판별 및 심리치료 과정 수료

해바라기센터 심리치료사, 가정폭력상담소 및 성폭력상담소 심리치료사

모래놀이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부모놀이상담사(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청소년상담사

현)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아동상담심리치료 전공 겸임교수



김선희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사

제주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석사 및 박사 수료

제주시가족센터 상담사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서귀포시교육지원청 Wee센터 학생맞춤통합지원팀 실장

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청소년상담사, 모래놀이상담사(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현) 서귀포중학교 전문상담교사



김지은



경상국립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임상상담심리전공 석사

상담심리사(한국상담심리학회), 모래놀이상담사(한국임상모래놀이치료학회), 청소년상담사

현) 고촌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