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보완대체의사소통
AAC 중재를 위한 최상의 실제
저자 : 박은혜, 김정연, 김경양
페이지 : 512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8,000원
  • 978-89-997-3133-4 93370
  • 2024-06-20
  • 4x6배판
  • 양장

내용

이 책은 아직까지 AAC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자료가 부족한 국내 현실을 고려하여 가능한 한 많은 내용을 소개하고자 하였으며,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들에게 보완대체의사소통을 적용하고자 할 때 교사가 알아야 할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앞부분에서는 AAC에 대한 개념 및 구성요소, 그리고 AAC 사용을 위한 진단 및 평가와 교수전략에 대하여 중요한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였다. 1장에서는 AAC에 대하여 정확한 개념적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정의 및 적용 대상, 사용 효과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최근 동향을 소개하였다. 2장에서는 AAC에 사용되는 다양한 상징체계, 보조도구와 표현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3장에서는 개별 대상자의 필요를 파악하여 이에 맞게 AAC 구성요소들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진단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4장부터 8장까지에서는 학교에서의 AAC 교육 실행과 관련된 내용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AAC 교육을 위한 준비와 교수전략을 살펴보았으며, 5장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손짓기호인 ‘손담’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다. 손담은 2018년 처음 개발된 이후 전국적으로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6장에서는 학교에서의 AAC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았으며, 7장에서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AAC 활용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8장은 최근 학교 현장과 연구논문에서 많이 강조되고 있는 AAC 활용 문해학습과 교과교육에서의 AAC 접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마지막 부분에서는 그 외의 중요한 AAC 관련 이슈들로서 도전행동과 AAC, 가족과의 협력,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AAC 지원을 살펴보았다. 9장 도전행동과 AAC에서는 의사소통적 기능의 도전행동에 대하여 AAC 중재를 실행하는 것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도전행동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는 장애학생들에게 AAC는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인 중재이다. 10장에서는 가족과의 협력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마지막 11장에서는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장애성인을 위한 AAC 지원의 필요성과 현재의 이슈들을 살펴보았다. 의사소통장애가 있는 장애인들의 자기결정 및 자립 생활을 위해 의사소통 지원은 매우 중요하지만 아직까지 학교 교육에 비해 성인기 장애인을 위한 AAC 지원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목차

머리말

1장 AAC 개관
1. 의사소통
2. 보완대체의사소통
3.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용자의 의사소통 역량
4. 국내외 동향

2장 AAC 상징과 도구, 표현 기술
1. AAC 상징
2. AAC 도구
3. AAC 표현 기술

3장 AAC 진단 및 평가
1. AAC 진단 및 평가의 개요
2. AAC 진단·평가 모델
3. AAC 진단·평가 절차
4. AAC 진단·평가 사례

4장 AAC 교육의 준비와 교수전략
1. 초기 의사소통 교육
2. AAC 교수전략
3. 대화상대자 교수전략
4. 의사소통 환경 조정

5장 손담을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
1. 손짓기호체계 소개
2. 우리나라의 손짓기호체계 ‘손담’
3. 손담을 활용한 의사소통 지도
4. 맺는말

6장 학교에서의 AAC 교육
1. AAC 교육 목적과 목표
2. AAC 교육의 준비
3. AAC 교육 실행
4. AAC 교육성과 점검
5. AAC 수업 사례: 패스트푸드점 이용
6. 학교 구성원의 AAC 교육에 관한 인식 점검

7장 통합교육에서의 AAC 활용
1. AAC에 대한 인식 개선
2. 교과학습에서의 활용
3. 사회성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으로의 활용

8장 AAC를 활용한 문해 학습과 교과교육
1. AAC 교육과 교육과정 참여
2. AAC를 활용한 문해 학습
3. AAC를 활용한 교과교육

9장 도전행동과 AAC
1. 행동 발생 원리에 따른 행동의 기능평가
2. 도전행동과 AAC 중재
3. 도전행동 중재 시 고려점
4. 도전행동 중재 시 AAC 적용 사례

10장 AAC 교육을 위한 가족과의 협력
1. 가정에서 AAC 적용의 필요성
2. 가정에서의 의사소통 지도 원칙
3. 가정에서의 의사소통 정보 수집 및 평가
4. 가정에서의 AAC 지도 방법
5. 가족과의 협력 사례

11장 성인기 AAC 지원
1. 성인 장애인의 어려움과 고려사항
2. 성인 장애인을 위한 국내외 의사소통 지원
3.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일으키는 성인기 질환
4. 성인기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
5. 성인기 의사소통 지원 서비스 사례
6. 의사소통 권리와 의사소통 에티켓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박은혜</b>

미국 오리건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방문교수 역임

현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특수아동교육(4판, 공저, 학지사, 2024)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2판, 공저, 학지사, 2023)

함께 생각하는 지체장애 학생 교육(2판, 공저, 학지사, 2023)

언어치료사 및 특수교사를 위한 한국 보완대체의사소통 평가 및 중재 프로그램(공저, 학지사, 2016)



<b>김정연</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연세대학교재활학교 교사, 한국우진학교 교사 역임

현 조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주요 저서>

장애아동의 이해(공저, 북앤정, 2024)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이해(2판, 공저, 학지사, 2023)

함께 생각하는 지체장애 학생 교육(2판, 공저, 학지사, 2023)

건강장애 학생 교육(학지사, 2020)



<b>김경양</b>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특수교육학 박사)

부산장신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엘씨드센터 소장 역임

현 서울시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 센터장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주요 저작>

AAC를 활용한 지역사회 적응활동(공저, 학지사, 2016)

지체, 건강 및 중복 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공역, 학지사, 2012)

사회적 약자 대상 선거정보 제공 개선방안 연구 ‘이해하기 쉬운 선거공보’ 제작 가이드 개발(2023)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기 활용 중재서비스 전달 모형의 적용 효과에 대한 연구(2019)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