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소개
<b>김동일</b>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교수 및 서울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전공 주임교수,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상담센터) 원장, 장애학생지원센터 상담교수, 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소장, 서울대학교 평의원(SNU Senator)으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교육부 국비유학생으로 도미하여 미네소타 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 교육심리학과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Developmental Studies Center, 박사후 연구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교수,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한국학습장애학회 회장,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기획부학장(실장),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위원회 위원, (사)한국교육심리학회 회장, 한국특수교육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국가 수준의 인터넷 중독 척도와 개입 연구를 진행하여 정보화 역기능 예방사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고, 교육부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연구 성과 선정으로 교육부장관 학술상(2020년 제20-1075호), 연구논문과 저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한국상담학회 학술상(2014-2/2016/2022), 학지사 저술상(2012) 등을 수상했다.
현재 SSK교육사각지대학습자 연구사업단 단장, BK21FOUR 혁신과 공존의 교육연구사업단 단장,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회장, 여성가족부 학교밖청소년지원위원회(2기) 위원, 국무총리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중독분과) 민간위원 등으로 봉직하고 있다.
『청소년 상담학 개론: 한국아동·청소년상담학회 연구총서 1』(공저, 2020, 학지사), 『지능이란 무엇인가: 인지과학이 밝혀낸 마음의 구조』(역, 2016, 사회평론), 『DSM-5에 기반한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3판)』(공저, 2016, 학지사)을 비롯하여 70여 권의 (공)저·역서가 있으며, 300여 편의 전문 학술논문(SSCI/KCI)을 출판했고, 50여 개의 표준화 심리검사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