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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치는 이유
민주적인 방식은 희망적인 교실을 만드는 힘이 있다
저자 : James A. Beane | 역자 : 정광순
페이지 : 22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5,000원
  • 978-89-997-3107-5 93370
  • 2024-04-2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민주주의를 믿는 사람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우리 아이들이 민주적인 삶의 방식과 가치를 배우도록 돕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민주주의를 외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학교를 민주적인 생활과 삶의 표본으로 만들어야 한다. 학교는 학생에게 목소리를 낼 기회, 협력할 기회, 사회 문제를 다룰 기회,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토론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목차

역자 서문
일러두기
한국어판 서문
저자 서문
알아두기

제1장 민주적인 방식 취하기
민주적인 방식
생활 중에 민주적인 방식 배우기
민주적으로 생활하기

제2장 민주적인 방식으로 가르치기
민주적인 방식을 취하겠다고 결심하기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
민주적인 방식으로 가르치기
민주적인 방식으로 평가하기
성취와 민주주의
교사의 역할
마치며
이 길을 따라 경이로운 일들이 일어납니다!

제3장 민주적인 방식으로 생활하기
협력하는 공동체 만들기
인간 존엄성 존중하기
다양성 환영하기
지식을 다루는 법정으로서 교실
교육과정과 문화
마치며

제4장 민주적인 교사 되기
민주적인 교사 관점에서 보기
민주적인 공동체에서 생활하기
민주적인 방식을 추구하는 대학원 프로그램
마치며

제5장 민주적인 방식 유지하기
“우리”에서 “나”로
다시 민주적인 방식으로
마치며

제6장 다시 민주적인 방식으로
길을 잃고 또 찾으며
“우리는 여전히 민주적 방식을 고수한다”

부록: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민주적인 방식 관련 성찰 목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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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b>James A. Beane</b>

교육과정 통합을 연구하는 분야에서 탁월한 철학을 세운 학자다. 한때 학교 교사였고, 학교 코치로도 일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이후 National-Louis University (US) Curriculum and Instruction 학과 소속의 교수로 재직하다가 은퇴했다. 그동안 『Curriculum Integration: Designing the Core of Democratic Education』(Teachers College Press, 1997), 『A Reason to Teach: Creating Classrooms of Dignity and Hope』(Heinemann, 2005) 등 여러 책을 저술했고, 절친한 동료인 Michael W. Apple과 『민주주의 학교』(Heinemann, 2007) 등을 공동 집필했다.

역자 소개

<b>정광순</b>

1989년부터 초등학교에서 교사로서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2010년 이후부터는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예비교사 교육자로서, 그리고 초등교육과정 및 초등 통합교과 분야 학자로 활동 중이다. 초등교육 과정론, 초등 통합교과 교육론, 초등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등을 강의하며,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한국초등교육학회, 한국교육과정학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그동안 2007, 2009, 2015, 2022 개정 교육과정(초등 통합교과) 개정 연구와 교과용 도서 개발에 참여해 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론』(학지사, 2019) 등의 저서와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공역, 학지사, 2012) 등의 역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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