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강조점을 두고 있다. 첫째로 이 책은 대단히 쉽게 쓰였다. 학습기술에 관심이 가장 많은 사람은 학부모·각급 학교의 교사·대학교의 학생들이라고 생각하고, 이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썼다. 둘째로, 학습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법과 그 사례들을 많이 제시했다. 학습기술, 즉 공부하는 요령과 기술을 가르치는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 위해 주요한 학습기술마다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법의 시례를 제시했다. 셋째로, 학교 현장에서의 연구 결과에 의하여 쓰였다. 저자들은 1998년부터 약 4년간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추진했다. 각급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기술을 측정하는 방법의 연구, 이 학습기술과 학습효과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그리고 학습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학습기술의 주요 변인을 밝혀내고, 이를 훈련시켰을 경우, 그 효과로 학업성취가 높아지는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