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파워풀한 성인교육방법
권력의 교육학
저자 : Stephen D. Brookfield | 역자 : 조성란
페이지 : 32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9,000원
  • 978-89-997-2063-5 93370
  • 2024-02-2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성인교육의 대가, 브룩필드(Brookfield) 교수의 파워풀한 성인교육 안내서!현대 교육의 핵심 이론을 소개하고, 권력의 긍정적인 활용과 미래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이 책은 교육계뿐만 아니라 사회 각 영역에서도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 역자 서문
⊙ 저자 서문

제1장 파워풀한 교육방법의 본질

1. 모든 곳에 존재하는 권력
2. 성인교육자들은 권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3. 절대권력과 규율권력에 대한 한마디
4.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5. 성인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6. 그렇다면 파워풀한 방법이란 무엇인가
7. 교사의 권력에 대해 알아내고 명확히 하기
8. 요약

제2장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법 가르치기

1. 시범 보이기로 시작하기
2. 시나리오 분석법
3. 비판적 대화규칙 활동
4. 요약

제3장 토론방법 사용하기

1. 권력으로 가득 찬 토론의 현실
2. 교사 권력의 작동사례: 무의식적인 강권
3. 상향식 대화규칙 만들기
4. 참여 점수 부여기준
5. 돌아가면서 말하기
6. 돌아가면서 응답하기
7. 대화역할 부여
8. 지시문을 이용한 대화활동
9. 지지 및 반박을 위한 인용문 선택활동
10. 인용문 뽑기활동
11. 눈덩이 토론방법
12. 분필대화법
13. 토론을 멈추고 칭찬하기
14. 요약

제4장 자기주도학습 지원하기

1.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2. 다섯 가지 경고
3. 자기주도학습 지원
4. 요약

제5장 교실 민주화

1. 민주주의 정의하기
2. 성인교육과 민주주의
3. 민주적인 교실이란 무엇인가
4. 성인교실 민주화
5. 주요한 사건질문지
6. 분필대화법
7. 종이대화법
8. 세 사람 규칙
9. 정기적인 침묵
10. 질문 선정하기
11. 누가 전문가인가
12. 요약

제6장 권력에 대해 가르치기

1. 왜 우리는 지배권력에 대한 학습에 반발하는가
2. 권력을 탐구하는 교수활동
3.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권력
4. 학습 분위기 조성
5. 어색함 누그러뜨리기: 권력 체조
6. 학습자들을 소개하는 다른 방법: 권력 버스
7. 학생들에게 권력 사용을 결정하게 하기
8. 스토리와 자신의 내러티브 사용하기
9. 스토리는 희망적 요소를 담고 있어야 한다
10. 요약

제7장 창작예술을 이용하여 가르치기

1. 심미적 차원
2. 직관으로 시작하기
3. 콜라주
4. 연극 포함하기
5. 게임과 모의실험
6. 요약

제8장 파워풀한 교육에서 감정 조율하기

1. 감정과 권력
2. 파워풀한 교육방법에서 요구되는 감정적으로 힘든 일 극복하기
3. 감정적으로 중요한 것 알아보기
4. 우리들의 일을 인정받는 법
5. 예기불안 모니터링하기
6. 공감적 무심함 키우기
7. 인식론적 혼동 관리하기
8. 계속 가르치기: 당신의 마음에 영양분 주기
9. 요약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저자 소개

<b>Stephen D. Brookfield</b>

스티븐 D. 브룩필드는 미국 미네소타주 미네아폴리스-세인트폴에 있는 세인트토마스대학교의 교수이다.

2001년 평생고등교육협회로부터 ‘평생교육 분야에 대한 공로’로 리더십 상, 2008년 세인트토마스존아일랜드대학교 총장상과 세인트토마스대학교 다양성리더십 교육 및 연구상을 수상하였다. 2008년 성인체험학습위원회로부터 ‘성인 체험 학습에 대한 공로’로 Morris T. Keeton 메달을 수상하였다. 2009년 국제성인교육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미국 성인평생교육협회에서 성인 교육 발전에 기여한 저자에게 수여하는 Cyril O. Houle World 상을 6회 수상하였다. 1986년, 『성인학습의 이해와 촉진』(1986), 1989년, 『비판적인 사색가 개발』(1987), 1996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교사』(1995), 2005년, 『비판이론의 힘』(2004), 2011년, 『급진적으로 변화를 추구하기 위한 학습』(2010), 2012년,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법 가르치기』(2012)이다. 또한 1986년, 『성인학습의 이해와 촉진』은 Imogene E. Okes 상을 수상하였다.

그 외의 저서로 『성인학습자, 성인교육, 공동체』(1984), 『자기주도학습』(1985), 『민주주의 학습』(1987), 성인교육자 훈련』(1988), 『능숙한 교사』(2nd ed., 2006), 『신학적맥락에서 성찰적으로 가르치기』(Mary Hess와 공동편집, 2008), 『인도하는 방법으로서의 학습』(Stephen Preskill과 공저, 2008), 『인종과 성인교육 핸드북』(Vanessa Sheared, Scipio Colin III, Elizabeth Peterson, Juanita Johnson과 공저, 2010)이 있다.

역자 소개

<b>조성란 Ph. D.</b>

미국 와이오밍 주립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성인교육전공으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숭실대학교 초빙교수,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인하대학교와 경희대학교 강사, 홍익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하며 학부와 대학원의 평생교육전공 교과목들과 교직과목인 교육사회학을 가르치고 있다. 주요 연구 관심분야는 비판성인교육학,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소외계층 교육, 노인교육, 성인학습이론, 성인교육방법, 교육사회, 질적연구 등이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