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교육학개론
저자 : 정일환, 정재걸, 주동범, 류영숙, 조태윤, 김경선, 김정희, 정현숙, 손판이
페이지 : 38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23,000원
  • 978-89-997-3068-9 93370
  • 2024-02-25
  • 4x6배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2003년에 집필·발간한 『교육학 기초』, 2008년 『교육의 이해』, 2013년 『교육학개론』, 2018년 『교육학의 이해』를 토대로 1개의 장(교육연구방법의 이해)을 새롭게 집필하고, 12개의 장도 내용을 대폭 보완하여 서명도 『교육학개론』으로 명명하였다.  이 책에서는 교육현상과 활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하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교육학 전공학생 및 교직과목으로서 교육학개론을 수강하는 학생은 물론 실제 학교조직에서 근무하는 교사 및 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 교육학의 입문서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목차

머리말

제1장 교육의 의의와 목적
1. 교육의 비유적 이해
2. 교육의 형태 및 유형
3. 교육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목적

제2장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1. 양적연구방법
2. 질적연구방법
3. 양적연구방법과 질적연구방법의 비교

제3장 한국 근대교육의 이해
1. 전근대사회의 교육
2.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학교
3. 갑오교육개혁
4. 일제강점기 교육
5. 민족교육운동

제4장 교육철학의 이해
1. 교육의 철학적 의의 및 기능
2. 교육의 철학적 기초
3.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제5장 서양교육의 역사적 이해
1. 고대의 교육
2. 중세의 교육
3. 문예부흥시대의 교육
4. 근대의 교육

제6장 교육사회의 이해
1.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
2.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4. 교육·문화 발전과 삶의 질
5. 평생학습사회와 비정부조직

제7장 학습자의 심리적 이해
1. 인간발달과 교육
2.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교육
3.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교육

제8장 교육과정의 발전과 평가
1.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점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
3. 교육평가의 의미
4. 성취평가제

제9장 수업설계와 교수매체
1. 체계적인 수업설계
2. 수업방법 선택
3. 수업매체 선정
4. 메타버스 기술의 교육적 활용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2. 상담의 정의와 접근방법
3.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

제11장 교직사회와 학교조직의 이해
1. 교직의 의의
2. 교직 입문과 교사의 자질
3.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교육권
4. 학교조직의 구조와 특성
5. 교육행정의 의의
6. 학교경영의 체제적 접근

제12장 교육의 경제적 가치
1. 교육의 경제적 가치와 인적자본
2. 교육의 경제학적 접근
3. 교육투자의 경제적 효과

제13장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의 의의
2. 특수교육의 현황

찾아보기

저자 소개

<b>정일환</b>

현&nbsp;대구가톨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b>정재걸</b>

현&nbsp;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b>주동범</b>

현&nbsp;국립부경대학교 미래융합대학 평생교육·상담학전공 교수



<b>류영숙</b>

현&nbsp;한국발달상담연구소 선임연구원



<b>조태윤</b>

현&nbsp;대구가톨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강사



<b>김경선</b>

현&nbsp;포스텍 교육혁신센터 부센터장(연구부교수)

&nbsp;&nbsp;&nbsp;&nbsp;&nbsp;포스텍 전자전기공학과 겸임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고등교육직업학회 창의융합콘텐츠개발원 연구위원



<b>김정희</b>

현&nbsp;한국대학교육협의회 책임연구원, 장애인고등교육지원센터장



<b>정현숙</b>

현&nbsp;대구가톨릭대학교 강의전담교수



<b>손판이</b>

전&nbsp;한국교육학회 사무국장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