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의 예방과 치료
저자 : Katajun Lindenberg, Sophie Kindt, Carolin Szász-Janocha | 역자 : 홍순범, 박선영, 이승아, 지성인, 강소연, 김선주, 박영은
페이지 : 32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3027-6 93180
  • 2024-01-2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인터넷 사용 장애(Internet use disorder)’와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는 아직까지 ‘질병’으로 확실하게 인정받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질병’이 아닌 것도 아닌 애매한 위치에 있다. ‘질병’으로서의 지위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치료법’에 대한 합의된 의견이나 지침이 나와 있는 것도 아니다. 이 책을 통해 학교, 진료실, 상담실 등 다양한 환경에서 더 많은 청소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였던 Lindenberg 박사의 바람처럼, 한국에서도 청소년들을 만나는 다양한 전문가 선생님들이 이 책을 활용하여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을 주실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 책의 제1부를 통해 인터넷 사용 장애에 대한 이론을 정리할 수 있고, 제2부를 통해 프로그램의 구체적 진행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원저에서 온라인을 통해 트레이너 자료집 및 활동지를 제공했던 것처럼, 한국판 역시 온라인(학지사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을 통해 트레이너용 자료집 및 활동지를 제공받을 수 있다.이 책과 PROTECT-K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서도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문제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중재에 대한 많은 논의와 연구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제1부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장애

제1장 인터넷 사용 장애의 정의와 진단
1. 용어와 개념
2. 인터넷 사용 장애의 형태
3. 진단의 어려움
4. 진단 기준
5. 진단 도구
6. 감별 진단과 동반 질환
7. 결론

제2장 인터넷 사용 장애와 관련된 특성과 조건
1. 인터넷 사용 장애의 추정 유병률
2. 인터넷 사용 장애와 관련된 증상
3. 결론

제3장 인터넷 사용 장애의 병인론
1. 행동심리학 및 신경생물학적 병인론 모델
2. 통합적 모델과 부적응적 대처 방법
3. PROTECT 병인론 모델
4. 결론

제4장 청소년을 위한 인터넷 사용 장애 치료와 예방
1. 서론
2. 예방
3. 치료
4. 결론

제5장 PROTECT 중재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준비와 대상 집단
2. 적응증
3. 방법과 기법들
4. 평가
5. 결론

제2부 PROTECT 중재 프로그램-근거 기반의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제6장 첫 번째 시간: 지루함과 귀찮음 극복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그룹의 규칙과 회기 목표
4. 지루함과 인터넷 사용 문제를 위한 심리교육
5. 부정적인 생각을 찾고 바로잡기(인지 재구조화)
6. 문제해결과 행동 활성화 연습(변화 계획)
7. 숙제와 마무리

제7장 두 번째 시간: 중요한 일을 미루는 습관 고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복습, 숙제 확인, 이번 회기의 진행 순서와 목표
4. 수행 불안과 미루기를 위한 심리교육
5. 부정적인 생각을 찾고 바로잡기(인지 재구조화)
6. 문제해결과 행동 활성화 연습(변화 계획)
7. 숙제와 마무리

제8장 세 번째 시간: 친구관계 문제 대처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복습, 숙제 확인 및 회기 목표
4. 대인관계 불안과 인터넷 사용 장애를 위한 심리교육
5. 부정적인 생각을 찾고 바로잡기(인지 재구조화)
6. 문제해결과 행동 활성화 연습(변화 계획)
7. 숙제와 마무리

제9장 네 번째 시간: 감정 조절하기
1. 목차
2. 자료(온라인 이용 가능)
3. 인사, 복습, 숙제 확인 및 회기 목표
4. 감정 조절과 인터넷 사용 문제를 위한 심리교육
5. 감정 조절 전략
6. 결론

부록: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과몰입 예방 프로그램(PROTECT-K)
1. 트레이너용 자료집(Trainer sheet: TS)
2. 활동 기록지(Worksheet: WS)

찾아보기

저자 소개

<b>Katajun Lindenberg, Ph.D.</b>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 대학교, 소아 심리학 및 정신치료 교수

소아·청소년을 위한 외래 정신치료 클리닉 책임자다.



<b>Sophie Kindt, M.Sc.</b>

연구원, 임상심리사

인터넷 사용 장애의 예방과 위험 요인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



<b>Carolin Szász-Janocha, M.Sc.</b>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 대학교, 연구원, 임상심리사

인터넷 사용 장애의 치료 및 위험 요인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다.

역자 소개

<b>홍순범</b>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부교수

아동/청소년 정신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관심을 갖고 진료와 연구를 하고 있다.



<b>박선영</b>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강사

중독 정신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관심을 갖고 진료와 연구를 하고 있다.



<b>이승아</b>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연구원. 임상심리 전문가

아동/청소년 정신장애와 충동성에 대한 행동심리학적 개입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b>지성인</b>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수료 전문의

청소년 및 군장병의 자살 예방, PTSD를 중심으로 진료하고 연구하고 있다.



<b>강소연</b>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연구원



<b>김선주</b>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연구원



<b>박영은</b>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연구원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