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소비자와 기업의 행복한 연결, ESG 커뮤니케이션
KADPR 지식총서10
저자 : 김동후, 김미경, 김현진, 성용준, 윤영혜, 이성미, 정연욱, 정영주, 조수영
페이지 : 288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8,000원
  • 979-11-984792-3-5 93320
  • 2023-11-30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커뮤니케이션 학계와 업계에서 경험을 쌓은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성과 ESG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단순히 이상적 개념으로 “ESG 해야 해.” “~에서 ESG를 잘했으니 우리도 해 보자.”가 아닌 교과서식 설명을 피하고자 한다. 저자들은 그동안 간과한 ESG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파고든다. 지속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종합적으로 다루어, 기업과 소비자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는 커뮤니케이션적 접근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발간사
머리말

제1부 소비자 관점

제1장 기후위기 I: 지구 열대화 시대, 미룰 수 없는 지금의 과제
1. 뜨거워진 지구, 편리함이 재앙으로
2. 기후변화와 기후위기
3. 맺음말

제2장 기후위기 II: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 그리고 소비자의 지속가능성
1. 들어가며
2. 핵심 내용
3. 논의 및 제언

제3장 윤리적 소비
1. 들어가며
2. 윤리적 소비
3. 윤리적 소비의 유형
4. 향후 전망

제4장 MZ세대와 기업의 친환경 활동
1. 들어가며
2. 요즘 집중 관심의 대상 MZ세대
3. 기업의 활동과 MZ세대의 반응
4. 전망 및 결론

제5장 ESG 내 다양성의 중요성: 관심이 필요한 다문화 이슈
1. 들어가며
2. 한국의 다문화
3. ESG 활동과 다문화
4. 맺음말

제2부 실무 관점

제6장 누구를 위한 환경인가: 그린워싱과 광고의 역할 그리고 ESG
1. 그린워싱
2. 광고에서 살펴본 그린워싱
3. 국내 사례 및 전망

제7장 기업행사 시 ESG 활용 방안 및 성과 도출
1. ESG 경영은 규제 아닌 브랜딩 전략,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2. ESG 경영을 통해 실제로 기업이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
3. 기업이 ESG 경영을 잘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홍보할 수 있을까
4. PR을 잘못하면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망칠 수 있는 그린워싱을 조심하자
5. 기업행사를 통해 ESG 경영 실천을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라

제8장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9가지 과제
1. 지속가능함에 대한 꾸준한 관심
2.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의 9가지 실행과제
3. 사회와 공존하는 포용적 성장
4. 변화 대응 체계 구축

저자 소개

<b>김동후</b>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광고학 박사

현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부교수



<b>김미경</b>

Michigan State University 광고학 박사

현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부교수



<b>김현진</b>

숙명여자대학교 언론학 박사

현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강사



<b>성용준</b>

University of Georgia 매스커뮤니케이션 박사

현 고려대학교 심리학부 정교수



<b>윤영혜</b>

경희대학교 관광학(컨벤션전시경영) 박사

현 동덕여자대학교 글로벌MICE전공 교수



<b>이성미</b>

Michigan State University 광고학 박사

현 한신대학교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부교수



<b>정연욱</b>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수료



<b>정영주</b>

고려대학교 심리학 석사

현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박사과정



<b>조수영</b>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Ph.D. (Public Relations 전공)

현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교수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