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소개
유승철 교수는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교수로 ‘미디어 공학 & 창업 트랙’ 주임교수다. 미국 텍사스대학교(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광고학(advertising)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유학 전에는 (주)제일기획에서 다년간 미디어/광고 실무를 담당했으며 학위 취득 후 로욜라 대학교(Loyola University Chicago)에서 디지털/인터랙티브 미디어(Digital/Interactive Media) 담당 교수로 재직했다., 한국광고학회,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한국PR학회에서 기획이사 및 연구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기업 브랜딩, 디지털 의료 서비스 혁신, 디지털 실감영상 등 뉴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전략 커뮤니케이션이 주요 연구 및 교육 분야다. 유승철 교수는 미디어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을 인정받아 2021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상윤모 교수는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이다. 미국 텍사스 오스틴 대학에서 미디어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하워드대학 교수, 호주 캔버라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성신여자대학교에 재직중이다. 저서로는 『디지털 뉴스 소비자』(공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20), 『Media Law in South Korea』(공저, Kluwer Law International, 2021)가 있다.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 및 미디어법 관련 다수의 SSCI급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현재 Digital Journalism, Social Media + Society, Communication Law and Policy, 미디어와 인격권 등 국내외 주요 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엄남현 교수는 위스콘신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에 재직 중이다. 미국 텍사스대학교(The Univ. of Texas at Austin)에서 광고학(Advertising)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유명인 광고, LGBT광고, 펨버타이징, 정치광고 및 광고 리터러시 관련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제일기획에서 광고 AE로 삼성그룹광고, 삼성전자홍보, 풀무원, 월드건설, 성균관 대학교, KTF 브랜드 광고 등을 담당했다. 저서로는 『디지털 시대의 광고 리터러시』(공저, 서울경제경영, 2022), 『광고학개론』(공저, 이프레스, 2019), 『반갑다, 광고와PR』 (공저, 서울경제경영, 2019), 『트리플 미디어 마케팅과 광고기획 』(공저, 중앙북스, 2016) 등이 있다.
양승광 박사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재직 중으로, 18년간 전파료, 수수료, 결합판매, 시청점유율, 광고교육, OTT 등 방송광고와 관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법학으로 학‧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세부 전공은 사회경제법이다. 사회경제법이라는 전공 덕에 관심 분야 역시 넓게 펼쳐져 있다. 저서로는 『우리의 시간은 공평할까』(씽크스마트, 2020), 『저는 육아휴직 없는 맞벌이 엄마입니다』(씽크스마트, 2021)가 있다. 광고를 포함하여 노동, 사회보장, 장애 등 다양한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글로벌 광고교육 진흥에 기여한 공로로 방송통신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