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아동·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중재
연구와 실제
저자 : | 역자 : 안희영, 최은영, 박지순, 정하나
페이지 : 38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7,000원
  • 978-89-997-2907-2 93180
  • 2023-05-15
  • 신국판
  • 반양장

내용

  『아동·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중재: 연구와 실제』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기초적 측면, 제2부는 연구적 측면, 제3부는 실제적 측면을 다루고 있다. 제1부에서는 아동·청소년 마음챙김의 의미, 마음챙김의 정의, 속성과 기제, 윤리적 측면 그리고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 사정 관련 내용을 담고 있다. 제2부에서는 교육 장면, 학교 기반 마음챙김 그리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나 발달장애 혹은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 관련 연구와 그 연구들이 시사하는 바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제3부에서는 아동 대상, 청소년 대상, 부모와 돌봄종사자 및 교사 대상 마음챙김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제적 측면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마음챙김을 아동·청소년 대상 공공정책으로 도입하기 위한 기반,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 사정을 위한 고려,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청소년 대상 마음챙김의 영역 확장 등에 기여하는 바가 큰 것으로 고려된다.

목차

역자 서문
시리즈 출판 편집자의 서문
편저자 서문

제1부 기초

제1장 아동·청소년 마음챙김 기반 중재
서론
기초
연구
실제

제2장 마음챙김: 정의와 속성 그리고 메커니즘
서론
마음챙김의 정의
마음챙김의 속성
메커니즘

제3장 아동·청소년의 마음챙김 사정
서론
아동·청소년 마음챙김 측정에 대한 우려
아동·청소년 마음챙김 측정
결론

제2부 연구

제4장 교육에서의 마음챙김
서론
교육 장면에서의 MBPs 연구 검토(2005~2014년)
학교 기반 MBPs의 연구 현황(2014~2019년)
결론

제5장 마음챙김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서론
결론

제6장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와 마음챙김
서론
IDD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부모와 보호자 그리고 교사의 마음챙김이 IDD가 있는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ASD 자녀와 부모를 위한 마음챙김 훈련
결론

제7장 마음챙김과 정신건강
서론
외현화 행동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불안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우울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다양한 조건에서의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물질 남용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스트레스에 대한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결론

제3부 실제

제8장 아동에게 마음챙김 가르치기
서론
OM 프로그램
OM 유치원 프로그램 구조
OM 초등학교 프로그램
OM 유치원 프로그램의 연구 성과
결론

제9장 청소년에게 마음챙김 가르치기
서론
청소년 대상 공식적 마음챙김 기반 프로그램
청소년 대상 비공식적 마음챙김 기반 활동
결론

제10장 부모, 돌봄종사자, 교사에게 마음챙김 가르치기
서론
부모에게 마음챙김 가르치기
돌봄종사자에게 마음챙김 가르치기
교사에게 마음챙김 가르치기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b>니르베이 N. 싱(Nirbhay N. Singh)</b>은 오거스타 대학교 조지아 의과대학의 정신건강의학과 및 건강 행동 임상 교수이며 인증된 행동분석가이자 마음챙김 기반 긍정 행동 지원(Mindfulness-Based Positive Behavior Support: MBPBS) 및 발바닥 명상(Soles of the Feet) 프로그램 개발자이다.



<b>수바시니 D. 싱 조이(Subhashni D. Singh Joy)</b>는 버지니아 대학교와 채플힐에 있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를 졸업했다. 그녀는 마음챙김과 청소년 정신건강을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관리 관련 주제의 출판물을 저술했다.

역자 소개

<b>안희영</b>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교육대학원 성인학습 및 리더십전공(박사)

국제인증 MBSR/MBCT for Life 지도자

국제인증 MBSR/MBCT for Life Teacher Trainer

전&nbsp;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심신통합치유학과 교수/석좌교수/부총장

&nbsp;&nbsp;&nbsp;&nbsp;&nbsp;한국심신치유학회 초대 회장

&nbsp;&nbsp;&nbsp;&nbsp;&nbsp;대한통합의학교육협의회 부회장

&nbsp;&nbsp;&nbsp;&nbsp;&nbsp;뉴욕 대학교 풀브라이트 교환교수

현&nbsp;한국MBSR연구소 소장

&nbsp;&nbsp;&nbsp;&nbsp;&nbsp;한국심신치유학회 명예회장

&nbsp;&nbsp;&nbsp;&nbsp;&nbsp;대한명상의학회 고문

&nbsp;&nbsp;&nbsp;&nbsp;&nbsp;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운영위원



<b>최은영</b>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심리학과 심리치료전공(석사)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정서행동장애아교육전공(박사)

재활심리사 1급(한국재활심리학회)

1급 전문상담사(한국상담학회)

수련감독임상미술심리상담사(한국미술치료학회)

국제인증MBSR레벨1지도자(Mindfulness Center at Brown/한국MBSR연구소)

MSC-T(Mindful Self-Compassion for Teens) Teacher Training(CMS)

현&nbsp;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재활과학대학원 미술치료전공 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재활심리학회 회장

&nbsp;&nbsp;&nbsp;&nbsp;&nbsp;한국미술치료학회 고문

&nbsp;&nbsp;&nbsp;&nbsp;&nbsp;한국장애인재활협회 전문위원



<b>박지순</b>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재활심리전공(석, 박사)

재활심리사 1급(한국재활심리학회)

임상심리사 2급(한국산업인력공단)

전&nbsp;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BK21사업단 연구교수

&nbsp;&nbsp;&nbsp;&nbsp;&nbsp;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BK21사업팀 연구교수

현&nbsp;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교수학습개발센터 연구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재활심리학회 이사



<b>정하나</b>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석, 박사)

인지행동상담전문가(한국인지행동치료상담학회)

인지행동놀이상담전문가(한국인지행동치료상담학회)

MSC(Mindful Self-Compassion) Teacher Training(CMS)

MSC-T(Mindful Self-Compassion for Teens) Teacher Training(CMS)

현&nbsp;한국아동마음챙김연구소 소장

&nbsp;&nbsp;&nbsp;&nbsp;&nbsp;명지대학교 아동학과 겸임교수

&nbsp;&nbsp;&nbsp;&nbsp;&nbsp;숭실대학교 복지경영학과 겸임교수

&nbsp;&nbsp;&nbsp;&nbsp;&nbsp;한국인지행동치료상담학회 자격위원장

&nbsp;&nbsp;&nbsp;&nbsp;&nbsp;삼성서울병원 미래의학연구소 연구원

알림

X

알림

X